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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05월 30일 전기자동차 관련 뉴스


1. 김해 전기차 크게 늘었다
김해시가 이번 달까지 2차에 걸쳐 전기자동차 보급사업을 진행한 결과, 전기자동차 130대를 보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전기자동차 보급에 들어간 예산은 15억 9600만 원이었다. 지난해 김해시는 전기자동차 82대(관용차 7대)를 보급했고 2016년에 시 보조금을 받아 출고된 전기자동차는 17대에 불과했다. 김해시의 전기차 보급사업은 선착순으로 신청하는데 국비와 시·도비 등을 합쳐 최대 2100만 원까지 보조금이 지원된다. 이는 부산시의 전기차 보조금 최대 1900만 원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이다. 보급 대상은 기아차 레이EV·쏘울EV, 르노삼성차 SM3 Z.E·트위지, 한국닛산 리프, 한국지엠 볼트EV, BMW코리아 i3, 현대차 아이오닉EV·코나 등 국내외 12개 차종이다.
http://www.gimhae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2530


2. 전기차 스타트업 새안, 美 OTCBB 시장 우회 상장 계획..‘주목’
30일 이정용 새안 회장은 “새안은 다음 달 중으로 본사를 미국으로 이전하고 현지 OTCBB 시장에 기술 우회상장 하기로 결정됐다”며 “이달 안에 뉴욕 월스트리트의 주요 투자사들과 협의 이후 법률 금융전문가를 통해 세부적 사항을 진행키로 했다”고 말했다. OTCBB는 저가주 장외 주식 거래의 투명성 제고를 위해 지난 1990년에 개설됐으며, 나스닥 상장 이전의 기업 자금조달의 창구로 활용되고 있다는 점에서 새안의 이 같은 행보에 관심이 모아진다.
http://www.dailycar.co.kr/content/news.html?type=view&autoId=30202


3. 테슬라 전기차, 미국에서 ‘오토파일럿’ 중 경찰차 들이받아
테슬라는 이날 사고 후 발표한 성명에서 “오토파일럿이 자동차를 모든 사고에서 막아주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늘 분명히 했다”며 “오토파일럿 기능을 사용할 때 운전자는 계속해서 핸들을 잡고 자동차를 통제할 책임을 인식해야 한다”고 밝혔다. 테슬라는 운전자가 오토파일럿 기능을 활성화하면 먼저 이 기능이 고속도로에서 중앙선과 차선을 분명히 하는 용도로 고안됐다는 내용의 알림에 동의를 하고 이용한다는 점을 언급했다.
http://biz.khan.co.kr/khan_art_view.html?artid=201805301551001&code=920501


4. 포스코 “미래 전기차 소재시장 우리가 주도한다”
양극재는 리튬이온배터리를 구성하는 핵심 소재다. 리튬이온배터리는 작게는 스마트폰이나 노트북PC, 크게는 전기차를 움직이는 동력원이다. 특히 전기차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리튬이온배터리 수요도 빠르게 늘고 있다. 리튬이온배터리는 양극재, 음극재, 분리막, 전해질로 구성되는데 그중 가장 비싼 게 양극재다. 배터리의 핵심 원료인 리튬(Li)이 양극재 안에 들어가기 때문이다. 포스코가 비철강 사업인 리튬과 양극재로 눈을 돌리는 이유다. 포스코에 따르면 양극재 시장은 2016년 21만 t 규모에서 2020년 86만 t까지 4배 이상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http://news.donga.com/3/all/20180529/90310685/1


5. 벤츠, 스프린터 밴에 전기차 라인업 추가..주행거리는 115~150km
일렉트릭 스프린터는 한 등급 아래에 위치한 밴 비토(Vito)에 적용된 바 있는 80kW급 전기모터를 장착, 최고출력 107마력, 30.6kg.m의 최대토크를 발휘하는 것이 특징이다. 배터리팩은 41kWh 및 55kWh급 용량을 갖춘 두 종류로 나뉘며, 41kWh급은 완충 시 115km, 55kWh급은 150km 수준의 주행거리를 발휘한다. 여기에 DC 콤보 방식의 충전 규격을 지원하며, 7.2kW급 충전기를 이용할 시 45분 만에 완충이 가능하다
http://www.dailycar.co.kr/content/news.html?type=view&autoId=30203


6. 도로 위 전기차, 2년 후 세 배 많아진다
IEA는 30일(현지시간) 발표한 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히고, 각국 정부가 대기오염과 온실가스를 줄이는 데 주력하면서 전 세계 운송 시스템이 청정 연료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로서는 테슬라와 닛산자동차가 전기차 시장을 선도하고 있지만, 폭스바겐, 제너럴모터스, 아우디 등도 전기차 개발에 박차를 가하며 선두를 바짝 추격하고 있다.
http://www.newspim.com/news/view/20180530000510


7. 디아이씨, 국내 첫 1t 전기화물차 양산
제인모터스가 생산하는 전기화물차는 기존 1t 화물차(신차) 차체에 전기차 파워트레인인 전기모터와 인버터, 배터리팩을 장착하고 전기차 운행에 최적화한 전기차량 제어장치(VCU) 등 첨단제어기술을 융합한 개조 형태의 전기차다. 최고시속 120㎞로 한 번 충전으로 120㎞를 주행할 수 있다. 자동차 부품회사인 디아이씨가 전기화물차 생산에 뛰어든 것은 40여 년간 축적한 자동차 변속기와 전기차용 감속기 및 전장기술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이다
http://news.hankyung.com/article/2018053015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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