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소식/AR, VR, MR

2018년 04월 03일 AR, VR, MR 관련 뉴스

일취월장[日就月將]! 2018. 4. 4. 0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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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04월 03일 AR, VR, MR 관련 뉴스


1. 중국 장례식장, 가상현실 이용한 '죽음체험' 논란
신경보(新京報)는 수도 베이징 서쪽에 있는 바바오산 빈의관이 지난달 22일부터 방문객에게 VR안경을 제공해 '죽음체험'을 하도록 했다고 보도했다. 참가자는 망자의 시점으로 이승에서 저승으로 이동하는 체험을 하는데, 2가지 이야기를 선택할 수가 있다.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8/04/03/0200000000AKR20180403094200097.HTML


2. 국방부, VR·AR 활용한 가상 훈련체계 개발 추진
국방부는 VR·AR 기술을 적용해 특수훈련 체계를 고도화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육군의 특수작전과 대테러 임무 수행을 위한 지능형 가상훈련체계인 ‘특수작전 모의훈련체계’를 개발한다. 훈련자의 전투행동을 인식하는 장비와 전술훈련용 VR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다.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804031137001&code=910302


3. ‘게임업계 새 바람 분다’…VR·AR 활용 게임 속속 출시
이 게임은 이용자가 낚시꾼이 되어 열대어부터 고대어종까지 500여종에 달하는 물고기를 낚는 게임이다. 물고기를 수집하는 낚시 본연의 재미에 낚시꾼의 성장, 스킬 및 장비 강화, 물고기와의 전투 등 요소가 결합됐다. 특히 수집한 물고기를 VR, AR 기술이 적용된 아쿠아리움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감상할 수 있다. AR 기능으로 자신이 잡은 물고기를 현실 화면 속에 띄울 수 있고 VR을 통해 직접 수족관 안에 들어간 것처럼 현실감있는 관람도 가능하다.
http://www.sciencetimes.co.kr/?news=%EA%B2%8C%EC%9E%84%EC%97%85%EA%B3%84-%EC%83%88-%EB%B0%94%EB%9E%8C-%EB%B6%84%EB%8B%A4vr%C2%B7ar-%ED%99%9C%EC%9A%A9-%EA%B2%8C%EC%9E%84-%EC%86%8D%EC%86%8D-%EC%B6%9C%EC%8B%9C


4. 경기도 온라인평생학습사이트 ‘지식’, 4차 산업혁명 교육과정 개설
경기도 무료 온라인평생학습사이트 지식(GSEEK)은 도내 청년층의 취·창업 역량 강화를 위해 △4차 산업 용어사전 △4차 산업혁명-세상을 바꾸는 미래 기술 △경기도-블록체인 혁명을 선도하라 △현실과 상상의 연결-가상현실(VR) △내 삶을 바꾸는 생활 속 데이터 과학 △날아라 슈퍼드론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인문학으로 보는 4차 산업혁명 등의 강의를 마련했다.
http://www.boannews.com/media/view.asp?idx=68059


5. 애플, 멀미 없애주는 자율차 VR 시스템 특허 출원
이 기술은 VR 헤드셋, 컨트롤러, 프로젝터를 조합해 가상현실 환경에서 승객에게 시각적 신호를 제공해 멀미를 완화시키며 차 속에서 지루함을 달래준다. 다양한 센서가 탑승자의 신체 상태를 파악하게 되는데 맥박 수나 침 넘김 등의 신체 신호를 감지한 다음 멀미 증세를 포착하면 VR 시스템을 실행하게 된다.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80403110948&type=det&re==


6. 가상현실 게임 한판…전북 지역 'VR체험' 뜬다
낯설었던 VR기술이 생활의 일부분이 되어가고 있는 것이다. VR 관련 산업이 점점 확산되면서 청년세대에서 ‘VR게임존’은 이색데이트 장소로 인기를 얻고 있다. VR체험시설은 VR방, VR게임장 등 여러 형태의 창업이 가능해 초기사업자들의 창업 핫 아이템으로 부상했다. VR체험시설은 오락실이나 DVD방과 유사한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다. 게임당 이용요금을 받거나 시간 당 이용권으로 VR기기를 체험할 수 있는 형태다.
http://www.jjan.kr/news/articleView.html?idxno=2003877



7. 가상현실 스포츠실 인천 최초로 설치된다
'가상현실(VR) 스포츠실'은 실내에서 학생들이 공을 차거나 던져 벽에 설치된 스크린 위의 목표물을 맞추면 특수센서로 움직임을 인식해 점수를 획득하는 등의 가상현실과 특수센서 기술을 적용한 시스템으로, 요즘같이 미세먼지 등 야외활동에 제약이 많은 조건에서도 외부 날씨와 상관없이 축구, 양궁 등 실내에서 다양한 체육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실내 가상 스포츠실이다
http://www.1ga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6429


8. AR·VR, 콘텐츠 영역 확대 "생활속으로"
게임·웹툰 등 엔터테인먼트에서 교육 영역까지
5G 초고속·초지연성 등 특징 구현
http://www.mediapen.com/news/view/344381


9. "VR·AR 콘텐츠 중기 원스톱 지원해요"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센터 운영을 맡아 올해 15~20개의 중소 콘텐츠 기업을 입주사로 선발할 계획이다. 또 VR 콘텐츠 시장에 진출을 원하는 1인 창작자를 대상으로 교육 프로그램과 비즈니스 미팅 등의 프로그램도 운영할 예정이다. 문체부는 올해 센터 운영 예산으로 26억원을 확보했다.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8040402101031102001


10. 올해 초3~4·중1 수업에서 VR자료 넣은 디지털교과서 활용한다
- 교육부, 디지털교과서 2020년까지 연차적으로 보급
- 중1 대상 SW 교육 필수화 올해 첫 적용… 2020년까지 전학년 확대
http://edu.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4/01/2018040100350.html


11. AR 쇼핑 시장을 잡아라...미 전자상거래, 플랫폼 경쟁 가속화
보고서에 따르면, 전자상거래에서 애플의 ARKit을 이용한 앱을 제공해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히는 사례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또한, 이케아, 아마존, 로레알, 세포라 등이 AR을 통한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중이다. 아마존의 AR View는 애플의 ARKit을 활용해 사용자가 스마트폰 카메라로 자신의 생활 공간에 온라인 제품을 시각화할 수 있게 만든 서비스로 아마존 모바일 앱을 실행해 가구, 가전제품, 주방용품 등을 온라인에서 사기 전에 집안에 미리 배치해 볼 수 있다.
http://www.nvp.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4181


12. AR게임 대중화 아직 멀었나
'포켓몬GO'의 흥행 이후 국내외 업체들은 신작 라인업에 AR게임을 선보이며 개발에 착수했다. 하지만 현재까지 '포켓몬GO'의 흥행을 잇는 작품은 없다시피 한 상황이다. 국내에선 한빛소프트와 드래곤플라이, 엠게임 등 업체들이 AR게임을 시장에 선보였지만 시장에서 주목을 받지 못했고, '포켓몬GO'를 개발한 나이언틱 역시 올해 들어서야 '해리포터' 판권을 활용한 신작 개발에 착수한 상태다.
http://www.thegame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3721


13. 미래 교육의 첫발, 디지털 교과서와 소프트웨어 교육 실시
디지털교과서는 온라인으로 보급 중이며,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등 디지털 신기술을 접목한 실감형 콘텐츠까지 제공해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다. 디지털교과서는 에듀넷(PC 및 노트북 사용자)과 플레이스토어(안드로이드 패드 및 폰 사용자), 앱스토어(iOS 패드 및 폰 사용자)에서 내려받아 사용한다.
http://www.boannews.com/media/view.asp?idx=680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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