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을 넘어/거꾸로보는 전기자동차

전기차의 확산의 걸림돌은 단연 충전

일취월장[日就月將]! 2025. 5. 18. 0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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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의 확산의 걸림돌은 단연 충전이 아닐까 합니다. 

다양한 접근을 통해서 급속충전, 교체형 배터리 등의 아이디어가 나와서 적용은 하고 있지만, 두가지 모두 물리적 공간의 한계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상황에서 현실적 대안으로 자리잡기에는 한계가 있을 듯 합니다. 

중국 니오가 그나마 교체형 배터리 시장에서 확대를 하고 있지만, 이 또한 배터리 교환 스테이션을 만들고, 그에 따른 배터리 구독형태의 새로운 서비스와 여분의 배터리 보유 등의 여러 제반사항을 고려할 경우 중국 이외의 나라에서 적용하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급속 충전의 경우도 전력망을 연결하여 충전소를 건설하는 것의 한계가 있다보니, 실제 자동차가 급속충전을 지원하더라도 사용할 급속충전소가 제한적이라는 점은 한계가 있습니다. 

결국 충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충전망의 유기적 관리 이외에도 소모되는 전기를 자율적으로 대체할 수 있는 기술이 어디까지 개발되느냐가 관건이 아닐까 합니다. 

이런 맥락에서 자력충전 방식의 새로운 기술들이 등장한다는 점에서 전기차 관점에서는 의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한때 차량의 윗부분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는 구조도 있었지만, 발전효율의 문제로 현재는 일부 테스트 형태로만 적용되어 있지만, 새로운 기술 예를 들어 솔라 페인트와 같이 차량 전체를 발전기로 활용하는 등의 방식은 향후 미래에 의미가 있는 중요한 기술이 아닐까 합니다. 

이런 혁신기술과 근본적인 배터리 변화를 이끌 전고체 배터리도 점차 가시화 되며 상용화를 위한 테스트가 여러곳에서 진행되고 있다는 점에서 전기차 확산의 속도는 조만간 다시 시작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https://econmingle-com.cdn.ampproject.org/c/s/econmingle.com/car/benz-solar-painting-development/?amp=1

 

"지긋지긋한 충전? 필요 없을지도"...감탄 쏟아지는 혁신적 기술 나왔다 - 이콘밍글

메르세데스-벤츠가 전기차 시장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며 업계의 이목을 끌고 있다. 전기차 주행거리와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는 신기술을 잇달아 공개한 것이다.

econmingl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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