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소식/AR, VR, MR

2017년12월 13일 AR, VR, MR 관련 뉴스

일취월장[日就月將]! 2017. 12. 14. 0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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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12월 13일 AR, VR, MR 관련 뉴스


1. 가상현실이 바꿀 출근길···휴가지 거닐다 회사 도착
현재 지구촌을 뜨겁게 달구는 정보통신기술인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융합현실(MR·브이아르와 에이아르가 합쳐진 개념) 등의 마지막 승부수는, 상상력과 창작력을 바탕으로 한 ‘문화융합 콘텐츠’다. 우리가 비록 세계 시장에서 기술력은 조금 뒤져 있지만, 문화강국으로서의 자부심과 역량은 어느 선진국 못지않다.
http://www.hani.co.kr/arti/specialsection/esc_section/823409.html


2. 가상·증강현실의 미래를 본다···경기도 VR·AR 콘퍼런스 13일 개막
경기도와 경기콘텐츠진흥원은 13~14일 이틀간 판교 창조경제혁신센터 국제회의장에서 'VR, 사람과 사람을 잇다'를 주제로 경기도 VR·AR 콘퍼런스를 연다. 가상현실(VR)·증강현실(AR)을 통한 삶의 변화에 대해 전문가 강연을 통해 산업을 이해하고 VR 응용분야를 체험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일자리 비전을 제시한다.
http://www.etnews.com/20171213000256


3. KT, 증강현실 적용 교육용 IPTV 서비스 'TV쏙 2.0' 출시
KT는 실시간 모션인식 증강현실(AR) 기술을 적용한 IPTV 서비스 'TV쏙 2.0'을 시범 출시한다고 13일 밝혔다. TV쏙 2.0은 단어 풍선을 온몸으로 터뜨리면서 다양한 외국어 단어를 익히는 등 업계 최초로 AR 기술을 적용한 어린이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7/12/13/0200000000AKR20171213061600033.HTML


4. 이마트, BMW와 손잡고 일렉트로마트 VR 콘텐츠 선보여
전국 일렉트로마트에서는 14일부터 7만원 이상 구매시 ‘일렉트로마트 VR 글래스’를 5000개 한정으로 증정한다. 또 일렉트로마트와 BMW 드라이빙 센터 공식 페이스북 계정에 올라온 VR 콘텐츠를 개인 페이스북에 공유하면 일렉트로마트 VR 글래스, BMW 드라이빙 센터 무료 바우처, 스타벅스 기프티콘 등을 200명에게 추첨을 통해 증정한다.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7/12/13/2017121301885.html


5. 남서울대, 세종시교육청 초청 교육용 VR, AR, 콘텐츠 전시
http://www.newspago.com/sub_read.html?uid=71196&section=sc52&section2==


6. 페이스북, 증강현실 제작 도구 'AR 스튜디오' 출시
'AR 스튜디오'는 지난 4월 페이스북 개발자회의 F8에서 공개된 카메라 효과 플랫폼 중 하나로 AR 기술을 기반으로 움직임, 주변 환경, 실시간 방송 도중의 상호작용 등에 반응하는 마스크, 스크립트, 애니메이션 등의 효과를 제작하는 도구다. 현재까지 2000여 브랜드와 퍼블리셔, 아티스트, 개발자들에게 클로즈 베타 버전으로 제공돼 개발해왔다.
http://www.nocutnews.co.kr/news/4892184


7. "4차산업혁명에 대한 기업들의 열정 확인했다"
이번 대상에는 응모기간이 2주 밖에 안됐지만 모두 47개 기업이 출품했습니다. 출품작과 분야로 치면 인공지능(AI)를 비롯해 사물인터넷(IoT), 스마트시티, 빅데이터, 스마트팩토리, 디지털헬스케어, 블록체인, 가상현실(VR) 및 증강현실(AR), 핀테크, 에듀테크, 자율주행차, 보안, 기타 등의 분야에서 100여개에 육박합니다.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71212231549&type=det&re==


8. 과학기술·ICT 일자리 2022년까지 26만개 창출
‘ICT기반 일자리 창출’과 관련해서는 인공지능 R&D프로젝트 추진, 빅데이터 전문센터 육성 등 4차 산업혁명 핵심분야 기반을 확충하고 ICT기반 융합콘텐츠 육성을 위해 전산업(의료·제조·교육 등)에 신기술(가상현실·증강현실, 홀로그램 등)과의 융복합 서비스 발굴, 시범서비스 및 거점센터 구축을 추진한다.
http://www.korea.kr/policy/economyView.do?newsId=148845812&pWise=main&pWiseMain=A11


9. 노벨상 5명 배출한 英 연구소, 경산에 '亞거점센터'
AMRC 그룹은 내년에 경산 진량4산업단지 내에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시험평가, 인공지능(AI) 자동화공정 등 80여종의 장비를 갖춘 센터를 오픈할 계획이다. 지역 내 탄소산업 관련 장비·인력 등을 센터를 중심으로 결집, 탄소복합재 상용화 연구개발에 활용하고 기업 요구에 맞춤형 지원을 펼칠 예정이다.
http://www.sedaily.com/NewsView/1OOUA9NOXY


10. [道·콘텐츠진흥원 ‘VRAR 컨퍼런스’ 개막] ‘인류의 미래’ 가상·증강현실로 미리 만난다
VR은 사용자가 가상의 공간에 있는 것처럼 느끼게 하는 기술이다. AR은 실제 환경에 가상의 이미지를 덧씌워서 보여주는 기술을 뜻한다. 정보통신산업진흥원에 따르면 VRㆍAR은 기기 중심으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으며, 오는 2020년까지 6조 원 규모의 시장이 형성되는 등 연평균 40% 성장이 기대된다.
정부는 지난해 10월 정부 3개 부처 합동으로 향후 5년간 4천50억 원(정부 2천790억 원ㆍ민간 1천260억 원)투자를 통한 VR산업 집중 육성계획을 발표하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경기콘텐츠진흥원이 VRㆍAR산업 육성의 견인차 역할을 수행해 내 관심을 받고 있다.
http://www.kyeonggi.com/?mod=news&act=articleView&idxno=1423333


11. 엠씨넥스, 카메라모듈 강자…올 매출액 사상최대
최신 스마트폰에 듀얼카메라 적용이 확대돼 엠씨넥스의 수혜가 예상된다. 듀얼카메라는 2대의 카메라로 이미지를 촬영한 후 1개의 이미지로 합성해 보다 입체감 있고 선명한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기술이다. 또 기능 확장을 통해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3D스캐너, 안면인식, 모션인식 등으로 연결돼 수요가 더 증가할 수 있다. 최근 스마트폰의 듀얼카메라 채택률은 약 16%로 내년에는 26%, 2020년에는 34%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7&no=825569


12. 내달 8일 홍콩서 '완구 및 게임 박람회’ 개최
이 전시회에는 스마트테크 토이관이 마련되며 모바일 앱 및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혼합현실(MR) 기술 등이 적용된 완구 및 게임 등이 소개될 예정이다. 이밖에 스팀완구 전시관, 펫토이관, 폭죽관, 키덜트 월드관, 브랜드 네임 갤러리관 등 다양한 구성으로 꾸며진다.
http://www.thegame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1661


13. “겨울을 부탁해” 서울권 이색적인 실내 데이트 코스는?
게임을 좋아하거나 평소에 접해보지 못했던 이색적인 데이트 코스를 찾고 있다면 이번 ‘2017 VR 게임 대전’을 주목할 만하다. 오는 22일 상암DMC 누리꿈스퀘어 디지털파빌리온 3층에서 펼쳐지는 이번 대회는 가상현실(VR)과 e스포츠가 결합한 국내 최초의 VR 게임 서바이벌로 국내 게임 마니아들과 시민들이 참관하는 가운데 각 종목의 예선전을 통과한 본선 진출자들의 짜릿한 한 판 승부가 펼쳐질 예정이다.
http://www.internews.kr/news/articleView.html?idxno=14105


14. 증강현실 기술(AR) 151평 전시장 20평에 접어 넣다
현실 위에 가상의 정보를 입혀서 보여주는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기술이 면적 499㎡(평방미터) 규모의 전시장에서 열린 다원예술 전시를 66㎡ 규모의 아담한 한옥으로 옮겼다. 첨단 디지털기술을 활용해 공간의 물리적 제약을 뛰어넘은 셈이다.
http://news1.kr/articles/?3179393


15. 짧고 깊게 직무교육… "4차 산업혁명, 나노디그리로 대비하라"
교육부, 신개념 직무교육 '한국형 나노디그리' 내년부터 도입
교육기간 짧고 기업 인증으로 직무능력 확인돼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7121311252793826


16. 한빛소프트, 교육 사업 확대 잰걸음...4차 산업혁명 신성장동력 마련 분주
한빛소프트는 올 초 '역사탐험대 AR(증강현실)'을 통해 기술력을 입증했으며, VR(가상현실) 관련 분야에서 꾸준한 투자와 내부 역량을 키워왔다. 이와 함께 인공지능(AI)과 드론사업까지 영역을 넓히며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기술 역량들을 갖춘 상태다.
http://www.ajunews.com/view/201712131401105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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