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8년 04월 09일 AR, VR, MR 관련 뉴스


1. '부산행' 가상현실로 … 영화관 풍경이 바뀐다
통신사 KT와 GS리테일이 손잡고 지난달 초 신촌에 문을 연 ‘브라이트(VRIGHT)’, 게임 제작사 스코넥엔터테인먼트가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지원(지역주도형 VR 콘텐츠 체험존 조성 지원사업)으로 지난달 30일 홍대 부근에 6개층 규모로 개장한 ‘VR스퀘어’등 정부지원이나 대기업도 가세했다. 스코넥엔터테인먼트 관계자는 “현재 서울만 해도 소형 VR룸은 50여 곳, 규모가 있는 VR테마파크는 10여 곳에서 계속 늘어나고 있다”며 “킬러 콘텐트를 지속적으로 공급해 재방문률을 높여야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다”고 했다.
http://news.joins.com/article/22517677


2. 숭실대, 1930년대 평양숭실캠퍼스 탐방 가능한 가상현실 체험존 개막
체험존에서는 고증에 의해 가상현실(VR)로 옮겨진 평양숭실캠퍼스 체험이 가능하다. 1930년대 평양숭실캠퍼스 곳곳을 살펴볼 수 있고, 대학 본관에 들어가 강의실 등을 볼 수 있다. 한편, 체험존 옆에는 평양숭실캠퍼스의 주요 건물 모형(도서관, 대학 본관, 과학관, 기숙사, 대강당)이 함께 전시돼 있다. 1897년 선교사 윌리엄 베어드 박사가 평양에 설립한 숭실학당은 1908년 한국 최초의 4년제 대학으로 인가를 받았으며 1938년 국내 대학으로는 유일하게 일제의 신사참배 강요에 맞서 자진 폐교를 단행함으로써 민족적 자존심과 신앙적 절개를 지켰다. 이후, 6.25 전쟁을 거쳐 16년이 지난 1954년 서울 상도동에서 문교부의 인가를 받아 재건됐다.
http://www.kyosu.net/news/articleView.html?idxno=41380


3. 융복합 콘텐츠 제작 산실 '뉴콘텐츠센터' 6월 개관
경기도 고양시 일산 빛마루 디지털방송지원센터 내의 뉴콘텐츠센터는 오는 6월 개관할 예정이다. 모집 대상은 방송, 영상 중심의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 인공지능(AI) 등 뉴콘텐츠 개발 사업자로 5인 이상 기업 7개사, 3인 기업 8개사, 1인 기업 5개사 등 총 20개 기업이다. 입주 기간은 오는 5월부터 1년이며, 연장 평가로 1년을 더해 최대 2년까지 입주할 수 있다.
http://news.mk.co.kr/newsRead.php?sc=30000023&year=2018&no=225838


4. AR• VR 공룡 체험 목포자연사박물관에서
박물관은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이하 AR)과 가상현실(Virtual Reality, 이하 VR)을 모두 체험할 수 있는 몰입형 체험 시스템을 중앙홀 공룡 전시품을 대상으로 개발해 관람객에게 선보인다. 관람객은 전시 골격에 살점과 피부가 되살아난 쥐라기 거대 공룡 디플로도쿠스, 육식 공룡 알로사우루스, 세 개의 뿔을 가진 트리케라톱스의 움직이는 모습을 증강 및 가상현실로 만날 수 있다.
http://www.donong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908


5. VR 기기 쓰니 눈앞에 우주전쟁… 등 뒤에선 괴물이 포효
VR테마파크 '브라이트' 가보니, 가상·증강현실 게임 50여개, 개장 한 달 만에 4000명 방문
http://news.hankyung.com/article/2018040977121


6. 골프존 스크린골프 미국시장 진출한다…부동산개발회사와 MOU
이와 별도로 호프만 그룹이 미국 시카고 지역에 소유, 운영 중인 상업시설에도 스크린골프와 스크린야구, 어린이용 가상현실(VR) 시스템 등을 공급할 예정이다. 골프존 아메리카 임동진 법인장은 "이번 MOU를 통해 호프만 그룹과 함께 골프존뉴딘 그룹이 보유한 스크린골프 시스템 외에 다양한 VR 시스템을 미국시장에 공급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며 "관련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추진해 골프존뉴딘그룹의 사업과 매출이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8/04/09/0200000000AKR20180409080200063.HTML


7. 증강현실(AR) 기술, 발전소 운영에 활용한다
동서발전, 국내 최초 발전설비 스마트글라스 개발 착수
http://www.energydaily.co.kr/news/articleView.html?idxno=87652


8. 스냅챗, 아이폰X용 증강현실(AR) 렌즈 출시
 사진과 영상을 주고받을 수 있는 모바일 앱 '스냅챗'에서 애플 아이폰X 전용 증강현실(AR) 렌즈를 출시했다. 스냅챗 AR 렌즈 기능은 셀카를 찍을 때 전면 카메라를 이용해 특수 효과를 생기게 해 준다. 애플은 작년 9월 아이폰X 발표 당시 AR 렌즈 기능을 선보인 바 있다.
http://www.kbench.com/?q=node/186937


9. 홈퍼니싱, 집 꾸미기 열풍 온라인 AR(증강현실)이 뜬다?
AR을 이용해 온라인 시장을 공략하는 곳도 있다. 이케아는 ‘이케아 플레이스(IKEA Place)’를 통해 가상의 공간에 이케아에서 구매 가능한 소파, 조명, 침대 옷장 등을 배치해 볼 수 있다. 한샘 가구도 ‘한샘몰’ 앱을 통해 증강현실 서비스 제공하고 있다.
http://www.dailypop.kr/news/articleView.html?idxno=32914


10. 메모리게임즈, AR게임 ‘몬타워즈AR’ 공개
몬타워즈AR은 위치기반서비스를 기반으로 실제 지역을 탐험하며 몬스터를 찾고 포획하는 AR 게임이다. 이 게임은 포획한 몬스터를 성장시키고 다른 이용자와 대결을 펼치는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게임성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맵 곳곳에 배치된 이벤트 던전을 클리어 하면 필드에서 얻을 수 없는 새로운 몬스터를 얻을 수 있으며 필드 곳곳에 배치된 타워를 확보하기 위한 이용자 간 경쟁 콘텐츠도 마련됐다.
https://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80409093331


11. 태블릿PC 끝없는 추락…사라지지 않을 방법은?
2017년 4분기 구글 크롬OS의 미국 교육시장 점유율은 59.6%로 전월대비 2.2% 상승했다. 마이크로소프트도 전월대비 3.3% 늘어난 25.6%를 기록한 반면, 애플 iOS와 맥OS는 각각 3.8%, 1.1% 감소한 10.6%와 3.5%에 그쳤다. 그나마 구글 안드로이가 차지한 0.7%보다 높았다. 미국 시장조사 업체 IDC에 따르면, 지난해 태블릿PC의 글로벌 출하 대수는 1억 6350만대로 전년대비 6.5% 감소했다. 이중 아이패드와 같은 '슬레이트' 제품은 1억 4170만대에 그쳐 전년대비 7.6%로 감소폭이 컸다. 
http://www.nocutnews.co.kr/news/4951582


12. 투니스트, '웹툰스쿨 아카데미' 오픈
한편, 웹툰콘텐츠와 4차산업의 중심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MR(혼합현실) 등의 IT 기술을 컬래버레이션 해 새로운 형태의 웹툰콘텐츠를 만드는 1인창작크리에이터 교육, 만화와 애니메이션에 관심이 많고 웹툰 작가가 되려는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중학교 저학년까지 만화애니메이션창작반도 함께 교육한다.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8/04/09/0200000000AKR20180409067100848.HTML


13. 부평구, 4차 산업 기반 실내 내비게이션 지도 개발
또한, 단순히 길만 찾는 것이 아니라 쇼핑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함께 제공하는 증강현실(AR)을 추가할 수도 있다. 스마트폰의 지도 화면을 증강현실 모드로 바꾸면 주위에 위치한 매장 정보 등을 실제와 3차원 가상 물체를 겹쳐 확인할 수 있다. 즉, 자신이 서있는 위치에서 증강현실 모드를 실행하면 눈앞에 있는 실제 세계와 가상 상점 정보를 한꺼번에 볼 수 있다는 얘기다.
http://www.ulsanfocus.com/news/articleView.html?idxno=111517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