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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03월 09일 AR, VR, MR 관련 뉴스


1. 맘모식스 유철호 "VR 온라인 RPG 기대해달라"
경콘진은 작년 7월 개최한 경기 VR/AR 창조오디션을 통해 유망한 스타트업 19사를 선정한 바 있다. 이들은 NRP 프로그램을 통해 기업 육성 및 기술개발, 해외시장 진출 등에 관련한 교육 및 지원을 받고 있다. 그 일환으로 지난 8일, 경콘진은 초기기업 엑셀러레이터(투자/육성) 전문 업체인 더벤처스와 함께 '투자유치 및 정부과제유치 전문가와 함께하는 더벤처스의 제2회 세미나'를 서울 선릉로의 더벤처스 본사에서 열었다. 경콘진은 이러한 행사를 통해 NRP 프로그램에 참여한 VR/AR 스타트업에 대한 지원을 이어갈 계획이다.
http://it.donga.com/27493/


2. 광주 남구 “가상현실 실감게임으로 고싸움 즐기세요”
광주 남구(구청장 최영호)는 9일 “고싸움놀이 보존과 활성화를 위해 칠석동에 위치한 고싸움놀이 영상체험관 1층에 가상현실(VR) 콘텐츠 실감 게임을 적용한 고싸움놀이 VR 체험관을 본격적으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남구에 따르면 이번에 문을 연 고싸움놀이 VR체험관은 지난해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실시한 ‘2017 지역활용형 VR·AR 콘텐츠 제작지원 사업’ 공모에서 남구가 선정된데 따른 것으로 국비와 지방비 10억원 가량이 투입됐다.http://www.cnn21.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240


3. CJ헬로, VR 시장 진출…‘신성장’ 사업 시동
CJ헬로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해 ‘VR(가상현실)과 스마트시티’ 등 신성장 사업 진출에 속도를 낸다. CJ헬로는 오는 27일 서울 상암동 드림타워에서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신규 사업에 ▲지능형전력망 사업 등 전기사업 ▲기타유원시설업 ▲휴게음식점업 등을 정관에 포함시킬 계획이다.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80309103203


4. 경기도-더벤처스, VR/AR 스타트업 위한 '족집게' 강의 진행.
경기콘텐츠진흥원(이하 경콘진)의 'NRP(Next Reality Partners)'은 이러한 스타트업을 육성하기 위한 VR/AR 진흥 프로그램이다. 경콘진은 작년 7월 개최한 경기 VR/AR 창조오디션을 통해 유망한 스타트업 19사를 선정한 바 있다. 이들은 NRP 프로그램을 통해 기업 육성 및 기술개발, 해외시장 진출 등에 관련한 교육 및 지원을 받고 있다.
http://it.donga.com/27491/


5. 넷마블게임즈, 블록체인 사업 보폭 넓힌다
넷마블게임즈는 오는 30일 제7기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정관 사업목적에 블록체인 관련 사업 및 연구개발업을 추가한다. 또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제품 외에도 음원, 영화, 애니메이션 제작, 유통, 판매, 판권구입, 배급, 상영 등도 사업목적에 포함시킨다는 계획이다.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80309154256


6. 페이스북 VR기기 8일 먹통에 '비상'
'오큘러스 리프트'는 페이스북이 서비스하고 있는 PC 기반 VR HMD 장비. 지난 2012년 첫 등장한 이후 VR시장, 특히 게임 분야에 있어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시장을 주도하고 있던 대표적인 기기라는 점에서 큰 충격이라는 반응. 이번 작동 불능 문제의 원인은 '소프트웨어 보안 인증서' 기간이 3월 8일로 만료되면서 유저들의 서버 접근이 차단된 것으로 확인됐다. 보안 인증서는 소프트웨어 정품 인증을 위해 사용되는 것인데, 무작위로 설정한 만료 기간에 사용 접근조차 차단된 것.
http://www.thegame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3235


7. 평일 점심에도 북적…신촌 VR테마파크 '브라이트'
브라이트는 GS리테일과 KT가 공동 투자한 VR테마파크로 1인칭 슈팅게임(FPS) '스페셜포스 VR'과 '플라잉 제트' 등 약 50가지의 VR 콘텐츠를 유료로 이용할 수 있다. 매장은 2층과 3층으로 구성했다. 2층은 영상과 함께 즐기는 놀이기구가 모여있는 VR어드벤처존과 전신을 사용해 슈팅게임을 할 수 있는 워킹배틀존이 있다. 3층으로 올라가면 증강현실(AR) 스포츠존과 VR게임존이 마련돼 있어 개별 방에서 다양한 VR게임 콘텐츠를 플레이해 볼 수 있다.
http://news.mk.co.kr/newsRead.php?sc=30000001&year=2018&no=156713&sID=501


8. 교육시장에도 AI 바람...“에듀테크 뜬다”
글로벌 조사기관에 따르면 전 세계 에듀테크 시장 규모는 2017년 2천200억 달러(235조 6천200억원)로, 2020년까지 4천300억 달러(460조 5천300억원)까지 성장할 전망이다. 국내 교육시장은 인터넷 동영상 강의를 시청하는 수준의 '이러닝(e-learning)' 콘텐츠가 대부분이었으나 최근 인공지능(AI), 증강현실(AR) 등 첨단기술을 더한 교육 콘텐츠 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다.
https://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80308163051&lo=z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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