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8년 03월 28일 블록체인 관련 뉴스


1. 행안부, 원산지 증명서 발급에 블록체인 활용
올해 추진하는 사업은 ▲인공지능 우범화물 검사대상 선별시스템 ▲지능형 스마트 선별관제 ▲블록체인 기반 원산지증명서 발급·교환 ▲지능형 대형생활폐기물 처리서비스 ▲대국민 인명구조 수색시스템 ▲IoT 기반 소외계층 공유차량 카쉐어링 서비스 등 총 6개 과제다.
https://tokenpost.kr/article-2007


2. 코인네스트, 고려대와 블록체인 연구 개발 MOU
이번 MOU는 코인네스트의 블록체인랩 '인큐블록(INCUBLOCK)'과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이 체결했다. 양 기관은 협약을 통해 금융·유통·행정 등 산업 전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한 블록체인 기술 공동 연구 및 개발·관련 분야 스타트업·벤처기업 육성 등 여러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https://tokenpost.kr/article-2002


3. 퓨쳐스트림네트웍스, 블록체인 플랫폼 개발… 460억원 규모 ICO 추진
식스네트워크는 블록체인 및 스마트 컨트랙트 기술을 통해 ▲연계사업자 간의 간편계약 및 결제 기능 ▲재무적 유동성 문제를 해결하는 탈중앙 금융 서비스 ▲광고 플랫폼 간의 교차거래 지원 등을 구현하고 효율적인 광고거래 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이다.
https://tokenpost.kr/article-2000


4. “코인에 가려진 블록체인의 진짜 가치를 주목해라”
엄경순 한국IBM 전무, “다양한 업종서 블록체인 형성 궁극적으로 큰 네트워크 열려”
http://hankookilbo.com/v/6497b09e2a284bd78b5b0e9024d90239


5. 중국 국가 차원 '블록체인 플랫폼' 출범
상하이증권보에 따르면 26일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 산하 '쭝차오신용카드산업발전유한회사 항저우 블록체인 기술연구원'이 '블록체인 레지스트리 오픈 플랫폼(BROP, Blockchain-Registry-Open-Platform)'을 발표했다. 중국 중앙은행 산하 핵심 기술 자회사가 처음으로 국가 차원의 블록체인 기술 플랫폼을 내놓은 것이다.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80328071458&type=det&re==


6. 블록체인에 기대 반·우려 반…"뉴비즈니스는 계속 나올 것"
'제2의 인터넷붐'으로 불릴 정도로 블록체인 기술과 가상화폐에 대한 폭발적 관심이 쏟아지면서 수많은 비즈니스 모델과 회사가 속속 탄생하고 있지만 가상화폐 가격의 변동성이 매우 심할 뿐만 아니라 가상화폐를 둘러싼 사기성 프로젝트도 다수 등장해서 미래 전망에 대한 우려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http://news.mk.co.kr/newsRead.php?sc=30000001&year=2018&no=196896


7. 포드, '블록체인 활용한 차량 간 커뮤니케이션' 특허 취득
27일(현지시간) 코인데스크의 보도에 따르면 포드의 자회사 포드 글로벌 테크놀로지스(Ford Global Technologies)는 특허(특허 제목:'교통정리를 위한 차량 간 협력'(Vehicle-to-vehicle cooperation to marshal traffic))를 취득했다. 이 특허는 차량 간의 커뮤니케이션으로 차량의 속도를 조절하는 등의 행위를 통해 차량 혼잡성을 완화해주며 더 나아가 '같이 운전하는 차량 운전자들의 심리 분석'에 초점을 둔다.
https://tokenpost.kr/article-2013


8. 한·중·러 블록체인 협회, 암호화폐 광고 금지 집단 소송 준비
28일(현지시간) 비트코인닷컴의 보도에 따르면 유라시아 블록체인 협회(EBA)가 암호화폐 광고를 금지한 기업을 대상으로 미국 법원에 소송을 제기할 계획이다. 소송은 페이스북, 구글, 트위터, 얀덱스가 부과한 암호화폐 광고 제재 조치에 의의를 제기하는 것으로 5월 미국 법원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https://www.tokenpost.kr/article-2009


9. [4차산업혁명 시작 '블록체인']<9>블록체인, 글로벌 표준화 전쟁(하)
IoT는 사물, 사람, 데이터를 모두 연결시켜 설비 운영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비용을 절감하는 제조업 혁신 플랫폼으로 부상했다. 이를 실현할 수 있는 매개가 바로 블록체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분산원장이 갖는 기술 특성이 그 핵심이다. 분산원장이란 거래가 발생했을 때 데이터를 중앙집중형 장부에 기록, 보관하는 기존 방식과 달리 거래 참가자 모두에게 내용을 공개하는 분산형 디지털 장부를 뜻한다. 이 기술을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암호화폐를 빼놓을 수 없다.
http://www.etnews.com/20180328000077


10. SKT·카카오·신한은행 참여한 '블록체인산업협회' 출범
블록체인산업협회는 28일 머큐어 서울 앰배서더 강남 쏘도베 호텔에서 발기인 대회를 열고 발기인 대표로 SK텔레콤 오세현 전무를 선임했다. 협회는 지난해 2월 추진된 블록체인 오픈포럼을 모태로 한다. 블록체인 산업 생태계를 구성하는 다양한 기업이 참여할 수 있는 '민간기업 중심의 산업협회'를 표방한다.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80328113922&type=det&re==


11. 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생산성본부, 교육 사업 공동추진
세부적으로 ▲블록체인 산업 관련 정책, 제도 연구개발 ▲블록체인 기술 관련 전문인력 육성·연수 및 자격개발 ▲양 기관 주요 사업의 공동 홍보 및 마케팅을 진행한다. 이를 위해 한국생산성본부가 가지고 있는 교육 인프라 및 컨설팅 노하우와 한국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의 블록체인 산업에 대한 전문성을 결합한다는 방침이다.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80328173059&type=det&re==


12. 중국서 '완성차' 물류에 블록체인 적용
중국 샤오페이러바오에 따르면 포스(POS) 기업인 수이싱푸가 협력사와의 금융 블록체인 플랫폼을 완성차 물류 영역에 처음으로 적용했다. 이 플랫폼은 지난해 11월 출시됐다. 완성차 공급망에 적용되기 위해 수이싱푸는 중국 유명 자동차 관련 인터넷 물류 플랫폼들과 협력해 블록체인, 사물인터넷, 전자서명 등 기술을 통합해 완성차 물류 과정에서 생산되는 다양한 차원의 업무 데이터, 재무 데이터 등에 대해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했다.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80328074838&type=det&re==


13. 중국인민은행, 첫 번째 블록체인 플랫폼 출시
중국인민은행(PBOC)은 지난 3월 26일, 블록체인 레지스트리 오픈 플랫폼(BROP, Blockchain Registry Open Platform)의 첫 번째 버전을 출시했다. 항저우 글로벌 금융과학기술 정상회담에서 공개된 BROP는 오픈 블록체인 프로토콜이다. 중국인민은행은 BROP를 개발한 종차오(Zhongchao) 블록체인 연구소의 최대 소유주이다.
https://blockinpress.com/archives/3899


14. 英 중앙은행, 새로운 결산 시스템에 블록체인 도입 실험
영국 중앙은행은 지난 해 분산원장기술 호환 서비스를 개발하겠다는 포부를 발표했으며, 신기술 도입을 통해 기존 시스템을 탈피하겠다고 선언하고 있다. 특히, 중앙은행은 분산원장기술 기반 결산 시스템이 '개정된' 클라우드 기반 실시간 총액결제 시스템 서비스와 연결될 수 있는지의 여부 가능성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이 프로젝트에는 다수의 지급결제 기술 공급업체가 함께한다.
https://tokenpost.kr/article-2008


15. 블록체인 기반 판타지 스포츠 ‘랭킹볼’…북미 서비스 론칭
랭킹볼은 업계 최초로 블록체인(암호화폐) 기반의 게임 플랫폼을 판타지 스포츠에 접목해 스포츠와 e스포츠 경기를 라이브로 보면서 즐기는 혁신적인 신개념 판타지스포츠 게임이다. 판타지 스포츠란 경기를 뛰는 선수들 중 활약을 할 것 같은 선수를 미리 예측해서 자신만의 라인업을 구성하는 방식으로 시작하며, 내가 뽑은 선수가 실제 경기에서 활약하는 기록에 따라 정해진 포인트를 부여해 그 포인트의 합산을 통해 시즌 또는 데일리로 승부를 가르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https://tokenpost.kr/article-1997


16. 블록체인 기반 소셜 네트워크 ONO, EOS 슈퍼 노드 입찰 참여 발표
이 소식을 발표한 직후, 블록체인 분야에서는 EOS 슈퍼 노드에 대한 논의에 빠르게 불이 붙었다. 며칠 전 EOS CEO Brendan Blumerkan과 ONO 설립자 겸 CEO Xu Ke 간의 텔레그램 대화 스크린 샷이 인터넷에 올라온 적이 있다. Brendan Blumerkan 대표는 ONO 프로젝트에 대한 백서를 받고, 주저 없이 ONO를 칭찬했다. EOS에 착륙할 세계 최초의 DAPP인 ONO는 EOS 슈퍼 노드 입찰에서 가장 강력한 후보가 될지도 모른다.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8/03/28/0200000000AKR20180328100500009.HTML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