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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04월 02일 AR, VR, MR 관련 뉴스


1. VR 접목 헬스케어 시장 부상...규제 발목에 '속앓이'
VR는 특정 상황을 디지털화한 VR 세계에서 사람이 실제 주변 환경·상황과 상호작용하는 것처럼 만든 기술이다. AR는 현실 세계에 가상 정보를 부가하는 기술이다. VR는 외과 수술이나 재활뿐만 아니라 중독, 외상후스트레스증후군(PTSD) 등 정신과 영역에서 쓰인다.
http://www.etnews.com/20180330000277


2. 바이오 하자드 7, 스팀 버전 가상현실 지원 준비 중
지난 3월 29일 바이오 하자드 7는 특별한 공지 없이 3.4GB에 달하는 업데이트가 이루어졌다. 그 때문에 게이머들은 무슨 내용인지 궁금했는데 스팀 커뮤니티에서 사용자 한 명이 VR 업데이트로 추정한다는 글을 게시하였다. 그는 해당 업데이트와 같은 날짜에 바이오 하자드 7 스팀 스토어 태그에 '21978'이 추가되었는데 이는 VR 태그를 뜻한다고 하여 자신의 예상에 근거를 들었다.
http://www.bodnara.co.kr/bbs/article.html?num=145921


3. 증강현실 일상 속으로… SKT ‘콜라’ 서비스
플랫폼T 전화용 영상통화 제공, 이미지 덧씌우고 피부톤도 조절, 개발자용 도구 ‘T리얼’도 제공
http://hankookilbo.com/v/c53a16e7c33d483b894871742539f1ae


4. K뱅크·VR공간 등 유통 이외 신사업 적극적인 GS리테일
GS리테일이 부진한 편의점 실적 등을 만회하고자 최근 신사업을 벌이는 가운데 유통업과 상관없는 사업에도 과감히 투자해 업계 주목을 받는다. 2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1일 GS리테일은 신촌 명물거리에 가상현실(Virtual Reality, 이하 VR) 체험 공간인 '브라이트'를 선보였다.  KT와 손잡고 만든 브라이트에서 고객들은 스페셜포스(FPS), VR스포츠, 롤러코스터, 우주체험, 슈팅, 로봇전투 등 50여가지의 다양한 VR체험과 게임을 즐길 수 있다.
http://news.mk.co.kr/newsRead.php?sc=30000001&year=2018&no=209794


5. 작품 속 빙산이 눈앞에… 미술, VR을 만나다
3월 29~31일 열린 홍콩 아트바젤에서 VR(Virtual Reality·가상현실)을 이용한 작품들을 보기 위해 긴 줄이 늘어섰다. IT 기업 HTC의 VR 브랜드 VIVE가 아브라모비치와 아니시 카푸어 같은 유명 작가와 함께 만든 VR을 보기 위해서는 30~40분을 기다렸다. 파이낸셜타임스(FT)와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주목해야 할 전시'로 꼽았다.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4/01/2018040101933.html


6. 온라인 통해 4차 산업혁명 이해 쑥쑥
교육과정은 ▶4차 산업 용어사전 ▶4차 산업혁명, 세상을 바꾸는 미래 기술 ▶경기도, 블록체인 혁명을 선도하라 ▶현실과 상상의 연결-가상현실(VR) ▶내 삶을 바꾸는 생활 속 데이터 과학 ▶날아라 슈퍼드론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인문학으로 보는 4차 산업혁명 등이다.
http://www.kihoilbo.co.kr/?mod=news&act=articleView&idxno=744461


7. PS VR전용 ‘프레타: 복수의 서막’ 북미 및 유럽 출시
프레타는 와이제이엠게임즈가 퍼블리싱하는 VR액션어드벤처 역할수행게임(RPG)이다. ‘아키리온’대륙을 무대로 인간을 괴물로 변이 시키는 역병의 근원을 조사하며, 마을을 지켜내는 모험을 그리고 있다. 이 게임은 플레이 중 1인칭이나 3인칭으로 시점을 바꿀 수 있어 색다른 감각의 플레이가 가능하며, 다양한 무기나 갑옷 아이템을 획득하고 전투를 지원하는 애완동물(펫)을 육성시킬 수 있다. 또한 최대 3명이 함께 레이드 전투를 펼칠 수 있는 점도 또 다른 재미다.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80402181133&type=det&re==


8. 전기안전공사-한국가상현실, ‘전기설비 진단 및 검사 시뮬레이터’ 개발
전기설비 진단 및 검사 시뮬레이터는 개발기간 8개월간 약 4억원의 자금을 투입하여 특고압설비와 GIS 설비에 대한 구성, 점검 및 진단을 교육하는 시스템으로, 전기안전 분야의 선도기관인 한국전기안전공사가 보유한 다양한 고품질의 교육 콘텐츠를 활용하여 교육생이 생생하게 체험하며 교육할 수 있는 가상현실 교육 시스템이다.
http://www.morningeconomics.com/news/articleView.html?idxno=5317


9. "증강현실로 생태계 체험"…국립생태원 '미디리움' 개장
충남 서천군의 국립생태원에 마련된 미디리움은 생태계 보전, 멸종위기종 동물, 환경오염 등 생태와 관련된 주제를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관람객들이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스마트폰으로도 체험을 즐길 수 있다.
http://news.mt.co.kr/mtview.php?no=2018040212008276519


10. 김상곤 부총리 "미래 교육 핵심은 창의융합 사고"
김 부총리는 내포초등학교에서 디지털교과서를 이용한 공개 수업을 참관하고 디지털교과서 보급을 위한 무선인프라 구축과 활용 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디지털교과서는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 디지털 신기술을 접목한 실감형 콘텐츠를 제공해 학습효과를 높이는 새로운 형태의 교과서이다.
http://news.mk.co.kr/newsRead.php?sc=30000022&year=2018&no=210196


11. [‘홈’에 빠진 유통가]‘원조 홈퍼니싱’ 이케아 “우리는 AR”
최근에는 소비자들이 가구를 구매하기 전 가상으로 가구를 공간에 배치해 다양한 스타일과 색상을 살펴보고 구매할 수 있도록 돕는 증강현실(AR) 앱 ‘이케아 플레이스(IKEA Place)’의 안드로이드 버전도 선보였다. 소파는 물론 조명, 침대, 옷장 등 이케아 제품을 실측 사이즈로 손쉽게 원하는 공간에 배치하고, 타 브랜드 제품을 스캔해도 해당 제품과 유사한 이케아 제품 목록을 보여준다.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idxno=1609660


12. 中 톈진, 5G 기지국 가동...체감 속도 "4G 100배"
신화사에 따르면 톈진의 첫 5G 기지국이 '차이나모바일 5G 공동 혁신센터 톈진 개방 실험실'에서 개통했다. 톈진은 중국 전국에서 첫번째 '5G 애플리케이션 시범도시'로 꼽힌 도시 중 하나다. 이번 첫 5G 기지국이 개통됐다는 것은 5G 기술의 테스트 환경을 구축한 데 이어 대규모 네트워크 건설 초입기에 들어섰다는 것을 의미한다.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80402070838&type=det&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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