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05월 11일 AR, VR, MR 관련 뉴스
1. VR·AR 통해 지구반대편 기부현장 확인하세요
신발 한 켤레 팔 때마다 제3세계 아동에 한 켤레씩
12년지나 특색 잃었단 말에 기부방식 대폭 혁신하기로
亞트렌드 이끄는 한국시장…우리에게 나아갈길 알려줘
http://news.mk.co.kr/newsRead.php?sc=30000058&year=2018&no=301179
2. 우울·불안 줄이는 VR시스템 개발
이번 연구는 미래창조과학부, 한국연구재단의 ‘바이오·의료기술개발사업’ 지원으로 이뤄졌으며, 연구성과는 10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바이오 코리아 2018′ 행사에서 처음 공개됐다. 연구팀에 따르면 VR-바이오피드백 시스템은 의학적으로 긴장을 이완하고 심리적으로 편안한 상태에 이르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 게 특징이다. 기존 VR 관련 콘텐츠가 주로 긴장을 유발하는 게임이나 영상에 활용된 것과 다른 부분이다.
http://www.sciencetimes.co.kr/?news=%EC%9A%B0%EC%9A%B8%C2%B7%EB%B6%88%EC%95%88-%EC%A4%84%EC%9D%B4%EB%8A%94-vr%EC%8B%9C%EC%8A%A4%ED%85%9C-%EA%B0%9C%EB%B0%9C
3. “레드벨벳 아이린을 가상현실에서 만난다”
그룹 레드벨벳 아이린을 가상현실에서 만날 수 있는 실사 VR 콘텐츠 ‘스타 데이트 #아이린(STAR DATE #IRENE)’이 11일 구글 VR 전용 플랫폼 데이드림을 통해 전 세계에 정식 출시됐다. 이는 아이린과 가상현실에서 자동차 드라이브, 불꽃놀이 등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제작된 사용자 체험형 VR 콘텐츠이다. 실사로 제작돼 실제 아이린과 함께 있는 듯한 뛰어난 영상미를 자랑하며, 단계별로 진행되는 게임을 통해 포인트도 적립된다. 등급에 따라 총 세 가지로 결말을 바꿀 수 있다고 한다.
http://tenasia.hankyung.com/archives/1489776
4. ‘AI + 모바일’… 진화된 쇼핑서비스 선도
지난 2월에는 AI 기반 스타트업인 ‘스켈터랩스’에 직접 투자를 하기도 했다. 롯데홈쇼핑은 앞으로도 AI는 물론,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 홈퍼니싱, 콘텐츠 등 다양한 분야의 스타트업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모바일 전략에도 힘을 쏟고 있다. 지난해 롯데홈쇼핑 전체 취급고에서 온라인부문(모바일+인터넷)이 차지한 비중이 45%인데 이중 모바일 거래 비중이 70%에 달했다.
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2018051101031903006001
5. VR·AR 사업 주저하게 되는 이유
게임산업분야도 예외는 아니다. 최근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기술의 등장으로 게임 이용자는 직접 실제와 같은 체험을 하며 오감을 자극하는 게임을 즐기게 되었다. 시장조사기관인 Digi-Capital에서는 VR/AR분야의 시장규모가 2016년 40억 달러에서 2020년 1,50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였다.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의 2016년 실태조사에 따르면, VR시장은 국내 시장만으로도 2016년경 이미 1조원대 시장규모를 형성하여, 2020년까지 약 6조원 규모에 이를 것이라 전망됐다.
http://news.mt.co.kr/mtview.php?no=2018050908318281692
6. 몸으로 놀아야 진짜 게임! 플레이엑스포 VR-AR 체험존
아케이드, PC, 콘솔 등 다양한 게임 시연이 마련된 플레이엑스포. 킨텍스 전시장 한 홀을 가득 채운 게임들로 관람객들은 쉴 틈이 없는데요. 여기, 여러분의 몸으로 즐길 수 있는 또 하나의 체험존이 있습니다. 가상현실과 체감형 게임들로 구성된 VR/AR 게임존이 바로 그 주인공이죠. 평소 즐기기 어려운 VR 게임을 플레이해볼 수 있는 만큼 관람객들의 관심도 뜨거웠는데요. 관심에 보답하듯 여타 게임쇼보다 더 많고 다양한 게임과 체험 기기들이 마련되어있습니다. VR 기기 외에도 직접 몸을 써가며 플레이하는 기기들도 있어 나이, 성별 관계없이 즐겁게 놀 수 있는 공간이었는데요. 그 모습을 사진으로 담아봤습니다.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199366
7. 의료현장에 속속 도입되는 4차 산업혁명 기술
AI 3D 수술 시뮬레이션 증강현실 3D프린팅…
AI가 진단하고 칼 안대고도 몸안 훤히 들여다보고…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8&no=301011
8. AR 홈퍼니싱 추천 ‘미스터공간’ 나왔다
고객은 큐레이션 기능을 통해 9가지 질문에 답하면 유형별 가구와 공간을 추천받게 된다. 디자이너가 최종 검수한 가상 배치 서비스를 이용하면 구입 전 가구와 소품으로 꾸며진 홈퍼닝 결과도 볼 수 있다. 이해라이프스타일 측은 5월 중순부터 가구와 그림, 액자와 패브릭 소품 등 중소 브랜드와 스타트업 제품을 순차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www.venturesquare.net/763068
9. 울산 남구, 재난대응 안전한국 '증강현실' 훈련
남구와 행정안전부 연구개발사업팀인 연세대학교 등 여러 기관에서 합동으로 실시한 이번 훈련은 2015년부터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개발하고 있는 증강현실 기반 통합훈련 시뮬레이터를 남구에서 실시하는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토론훈련)에 시범적용했다. '증강현실(AR) 기반 훈련 시뮬레이터'는 증강현실 기법을 이용해 실제 재난대응 상황에 있는 것처럼 느끼게 하는 훈련으로, 현장훈련에 비해 저비용으로 보다 효율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훈련이 될 수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http://news1.kr/articles/?3314936
10. SKB "영화 한 편 2분이면 다운받을 수 있다"
SK브로드밴드는 지난해 서울과 안양 지역 일부 고객을 대상으로 10기가 시범서비스를 시작했다. 10기가비트급 유선 인터넷 서비스는 5G(5세대 이동통신)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필수 인프라로 주목받고 있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내년 상반기 5G가 상용화되면 10기가 유선 인터넷 활용도는 더욱 높아질 것"이라며 "5G 시대엔 유선과 무선 통신망이 유기적으로 결합해 초고화질(UHD) 영상을 비롯해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등 대용량의 고품질 콘텐츠를 끊김 없이 전송할 것"이라고 말했다.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5/10/2018051003808.html
11. 中 오포 5G '3D 영상통화', 연내 상용화
오포 설명에 따르면 3D SL의 기본 원리는 SL이 투사한 광 정보가 물체 표면에 다다른 이후 카메라가 이 정보를 수집한다. 물체가 만들어 낸 광 정보의 변화를 통해 물체의 위치와 심도 등 정보를 연산해내 고해상도의 고정밀 3D 공간으로 재현하는 것이다. 기존 안면인식기술에 비해 오포의 3D SL기술은 보안 지불, 3D 리모델링, 증강현실(AR), 게임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됐다. 가장 중요한 애플리케이션은 안면인식이다. 정확도가 높아지면서 지불 단계별 조작이 가능하고 기존 지문 인식을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됐다.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80511073201&type=det&re==
오전 9:49 2018-0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