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8년 06월 01일 블록체인 관련 뉴스


1. "마치 10대의 섹스 같다"··· 블록체인, 성숙 문제에 직면
오늘날의 블록체인(Blockchain)의 도입 움직임은 마친 ‘10대의 섹스’와 같은 측면이 있다. 올 해 런던에서 열린 블록체인 엑스포(Blockchain Expo)에서 비영리 LRF(Lloyd's Register Foundation)의 식품 및 지속 가능성 부사장 빈센트 두이젤은 "모두가 이야기하지만 하는 사람은 많지 않으며 하는 사람도 잘 못한다"라고 말했다.
http://www.ciokorea.com/news/38454


2. 레코드팜, 블록체인 보상 음악 플랫폼 만든다
레코드팜이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보상 음악 플랫폼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보상 음악 플랫폼은 기존 음원 사용료 징수가 아니라 플랫폼 사용자 활동에 대한 보상 체계를 말한다. 음악가 뿐 아니라 음악을 감상하는 리스너도 수익을 받을 수 있는 모델인 것. 레코드팜 측은 이를 위해 블록체인 기반 저작권 관리와 투명성을 모두 보장하는 동시에 음악 큐레이션과 보팅 기능을 추가했다.
http://www.venturesquare.net/764066


3. 블록체인과 ‘동업’하기 위해 알아야 할 모든 것.
‘블록체인이 기업과 사회를 어떻게 바꿀 것인가’ ‘나는 블록체인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이 책을 펼친 독자들은 한 번쯤 던져봤을 질문이다. "블록체인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최소 10개 이상의 학문을 해야 한다"고 미국의 한 블록체인 관계자는 이야기했다. 컴퓨터공학, 프로그래밍, 암호학 등 기술적 지식뿐 아니라 경제, 비즈니스, 금융, 그리고 심리학, 인류학, 물리학, 역사, 철학 등 인문적인 지식도 필요하다.
https://tokenpost.kr/article-2897


4. IoT 성공을 위한 블록체인과 서비스 중심 네트워킹의 조합 "블록클라우드"
프린스턴 대학 객원 연구원 총칭 밍이 이끄는 여러 대학 여러 분야 학자로 구성된 연구진은 수십억 개에 달하는 디바이스 간의 병목 현상, 그리고 디바이스 대부분이 모바일 형태라는 점으로 인해 IoT 도입이 향후 힘겨운 과제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블록클라우드(Blockcloud)라는 IoT 아키텍처를 제안하는 이 연구진은 최근 도쿄에서 열린 블록체인 기술 혁신 이벤트인 제네시스 C.A.T.(GENESIS C.A.T.)에서 관련 내용을 발표했다.
http://www.itworld.co.kr/news/109527


5. 이더리움 품에서 떠나는 트론, 독자 블록체인 베타 서비스 시작
트론은 기존 ICO를 진행했던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떠나 오디세이 2.0(Odyssey 2.0)이라고 불리는 트론의 메인넷으로 이동한다. 트론은 6월 24일 까지 베타 테스트 기간을 가지고, 6월 25일 제네시스 블록을 생성하며 독자적 블록체인 운영을 시작할 예정이다. 트론 ERC-20 토큰을 트론 메인넷 TRX로 교환하는 토큰 스왑(Token Swap)은 6월 21일 부터 6월 24일 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https://www.blockinpress.com/archives/5883


6. 마스터카드, '위조 불가능한 쿠폰 생산' 블록체인 특허 출원
마스터카드는 명세서에서 "소유자의 인증 절차 및 위조가 불가능한 쿠폰을 생산해 블록체인 내 쿠폰 데이터를 저장하는 기술"이라고 서술했다. 해당 기술은 블록체인상에 쿠폰의 데이터를 저장해 위조를 방지하며, 쿠폰과 소유자의 거래계좌를 연동하는 방식으로 소유자를 인증한다. 명세서는 "거래계좌와 연동되는 쿠폰 데이터를 저장해 출처가 분명하고 위조가 불가능한 쿠폰을 생산할 수 있다. 쿠폰을 받는 측도 데이터 저장 블록체인에 접근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갖춰 소유주의 거래계좌와 연동되는 쿠폰의 인증을 처리할 수 있다"고 서술했다.
https://tokenpost.kr/article-2896


7. "블록체인 전문가 찾아라"…은행들의 세 가지 처방은
문제는 이곳에서 일할 전문인력을 구하는 일이다. 이 때문에 신한금융은 외부 전문가 영입은 물론 적극적인 산학협력 등을 통해 인력 확보에 나서고 있다. 신한금융은 지난해 4월 고려대와 협약을 맺고 `디지털 금융공학 석사과정`을 개설한 데 이어 지난달 문을 연 고려대 블록체인 연구소 등과 블록체인 분야 공동 연구협약을 맺었다. 신한금융에서 디지털 전략을 담당하는 우영웅 부사장은 지난달 25일 고려대 블록체인 연구소 개소식에서 강연을 마친 뒤 학생들에게 별도로 입사 지원을 간곡히 당부하기도 했다.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8&no=349378


8. 블록체인, 사이버 공격에 뚫렸다…가상화폐 탈취 당해
해외거래소서 발생…매각 후 기록 지우고 되찾아간 듯
일본 금융청 조사 착수…전문가 "블록체인은 미확립 기술"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8/06/01/0200000000AKR20180601061300009.HTML


9. 포레스팅HQ-디센트레, 블록체인 행사 연다
포레스팅 테크 써밋 2018은 블록체인 기반 차세대 SNS 플랫폼 및 암호화폐 투자에 관심이 있거나, 블록체인 비즈니스에 관심있는 5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날 행사는 ‘철학, 기술, 비즈니스모델 그리고 블록체인의 미래’라는 주제로 국내외 블록체인 전문가들의 강연과 패널토의가 펼쳐질 예정이다. 또 블록체인 기반 SNS플랫폼 ‘포레스팅’도 소개될 예정이다.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80601112132


10. 블록체인에서 개인정보보호 가능할까?
류동주 대표는 “GDPR의 가장 큰 특징은 개인이 자신의 정보를 수정·삭제하라고 요구할 권리를 갖는다는 점”이라며 “이러한 권리의 이행이 프라이빗 블록체인에서는 가능하다”고 짚었다. 그는 “프라이빗 블록체인(Private Blockchain)과 퍼블릭 블록체인(Public Blockchain)을 명확히 구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http://www.boannews.com/media/view.asp?idx=70061


11. AXA손보, 블록체인 기반 보험상품 개발·판매 추진
AXA손해보험은 1일 인슈어테크(InsureTech·보험+기술) 스타트업 기업인 직토와 함께 '인슈어리움 프로토콜(Insureum Protocol)' 기술을 활용한 보험상품 개발·판매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인슈어리움 프로토콜은 블록체인(분산원장 기술)을 기반으로 보험사와 계약자를 연결하는 플랫폼이다. 양사는 데이터 통합, 상품 개발·판매, 보험금 지급 관리 등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8/06/01/0200000000AKR20180601119600002.HTML


12. 獨 도이체뵈르제, 블록체인 포함한 신기술에 거금 투자
30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 보도에 따르면 도이체뵈르제는 2020년 로드맵과 함께 미래 투자 계획을 밝혔다. 도이체뵈르제는 빅데이터 분석, 클라우드, 로봇 및 인공지능 등을 로드맵으로 언급하며 해당 분야에서 수백 개의 직업군이 생겨날 것이라 발표했다. 특히 블록체인을 "거대한 산업군과 이에 상충하는 수익을 만들 수 있는 기술"이라고 평가하며 블록체인 분야의 유망성을 언급했다.
https://tokenpost.kr/article-2890


13. 글로스퍼, 비즈니스온커뮤니케이션과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 사업협력 위한 계약 체결
양사는 기존의 공인인증서 서명 방식은 상대적으로 보안성이 취약했으며 매년 고객이 공인인증서를 갱신 받아야 하고 갱신발급비를 지급해야 하는 등 비용 부담이 큰 상황에 이러한 인증 중계시스템을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참여시킴과 동시에 스마트 컨트랙트 기술을 적용할 계획이다. 글로스퍼는 올해 초부터 비즈니스온커뮤니케이션과 함께 블록체인 기반의 전자계약 서비스 개발을 시작했고, 6월 1차 오픈을 앞두고 있다. 이를 통해 공인인증서로 서명하던 기존의 전자계약 시스템을 블록체인 네트워크 기반 암호화기술을 적용한 ‘차세대 스마트 전자계약 서비스’로 전환한다.
http://www.dailysecu.com/?mod=news&act=articleView&idxno=34938


14. 이오스, 연기 가능성에 단호히 대응
5월 29일 중국 보안업체에 의해 제기된 이오스의 문제점은 ‘공격자가 네트워크에 연결된 모든 노드를 제어할 수 있다’라는 것이다. 중국의 사이버 보안 회사인 Qihoo 360은 공격자가 악의적인 계약을 활용해 이오스 네트워크의 노드를 통제하고 임의로 계약을 조작할 수 있는 보안 결함을 발견했다고 보고한 바 있다. 이에 이오스가 6월에 코드를 공개하기로 한 일정이 미뤄지는 것 아니냐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오스 측은 소프트웨어 상의 문제로 이오스의 첫 번째 버전인 EOSIO V1의 출시가 연기되는 일은 없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EOSIO V1은 예정대로 가동 중이며 이용자들은 공식 채널을 통해 명확한 정보만을 확인할 것을 요청했다.
http://www.khgame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2411


15. 日 인터넷기업들 블록체인 사업 잇따라 참여
구미는 총 3,000만 달러의 투자 펀드를 설립하며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관련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를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펀드는 구미벤처스를 통해 설립됐으며 이미 암호화폐를 개발하는 미국 스타트업 등 4곳에 투자, 블록체인을 도입한 콘텐츠 개발 등도 검토 중이다. 오케이웨이브가 말레이시아에 설립한 새 회사 ‘오케이웨이브 블록체인 센터’는 금융기관의 송금과 결제 시스템, 암호화폐를 보관하는 월릿 등의 핵심을 담당하는 블록체인 기술을 개발한다.
http://www.get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73070


16. 스페인 의회, 만장일치로 '암호화폐 혁신 지원' 법률 입안
특히 스페인 의회는 블록체인을 결제 및 송금 시 '비용효율적인', '중간개입을 없앤' 시스템으로 홍보하는 것에 동의했으며 핀테크 스타트업 양성을 지지한다는 뜻을 밝혔다. 법안에 따르면 스페인 내 신기술을 도입하는 모든 회사와 기관은 재무부에 대한 공시 의무를 준수하고 세금환급 제도를 신청해야 한다. '높은 위험성'을 가진 금융자산이 수반한 다양한 위험요소들을 지적하며, 소비자 보호를 위한 법률 정보를 보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https://www.tokenpost.kr/article-2888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