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삼성SDS가 올해 글로벌 IT산업을 주도할 6대 메가 트렌드를 선정했다. 첨단 IT 트렌드가 사회 전체의 틀을 바꿀 동인이 됐다는 것이 핵심이다.

삼성전자가 출시한 멀티터치폰 'T옴니아'처럼 사용자가 직접 경험할 수 있는 IT 기술을 비롯해 지능형 위치정보 서비스, 모바일 2.0, 그린IT, 클라우드 컴퓨팅, 사회적 관계를 돕는 IT 서비스가 주요 트렌드로 꼽혔다.

◆ 사용자 경험중시(UX : User Experience)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고, 직관적으로 보기에 좋으며, 사용자에게 더욱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IT 제품이 더욱 인기를 얻을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제품의 조작방법도 소비자들의 눈높이와 총체적인 경험에 맞추는 것이 기업 마케팅의 핵심이 될 전망이다.

이와 관련해, 텍스트나 음성 메시지보다 동영상을 이용한 커뮤니케이션 방법이 광범위하게 사용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존 체임버스 시스코 회장은 모 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동영상이 세계인이 가장 쉽게 소통할 수 있는 수단이 될 것”이라며 "현재 인터넷 트래픽의 25%를 차지하는 동영상의 비중이 2012년에는 90%까지 늘어나게 될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 지능형 위치정보 서비스

올해는 지능형 위치정보 서비스 시장이 크게 증가할 전망이다. 위치수신장치(GPS)와 무선인터넷(와이파이) 기능을 탑재한 스마트 기기가 확산되고 모바일 인터넷이 발전하고 있기 때문이다.

◆ 모바일 2.0

참여, 공유, 개방으로 대표되는 웹 2.0이 모바일로 옮겨간다. 모바일 1.0 시대에는 사용자들이 이동통신사나 휴대전화 제조업체가 제공하는 서비스만 이용했었다면, 2.0시대에는 사용자 스스로 콘텐츠를 생성하거나, 수많은 콘텐츠 공급자들로부터 직접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된다.

◆ 그린IT

올해는 에너지 소비를 줄이는 환경친화적인 그린 IT가 본격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환경오염을 방지하기 위한 국제적 규제가 강화되고 있고, 미국을 비롯한 각국 정부가 녹색 성장을 화두로 걸고 있기 때문이다.

◆ 클라우드 컴퓨팅

클라우드 기술은 그린 IT의 구현을 위한 핵심 테크놀로지 가운데 하나다. 기업들이 IT 자원을 구매하거나 소유하지 않고 필요할 때 인터넷을 통해 이용하는 서비스 환경이 클라우드 컴퓨팅이다.

온라인 책서점 아마존은 클라우드 컴퓨팅을 활용해 임대사업을 시작했다. 즉, 기업들이 서버와 스토리지를 사용한 만큼 요금을 부과하는 것이다. 기업 입장에서는 자체 스토리지를 구축하는 것보다 아마존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훨씬 저렴했고, 그 결과 아마존은 IT 망을 활용해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었다.

◆ 사회적 관계 돕는 IT서비스, 소셜라이제이션 (IT 관계화)

블로그, 미니홈피 등 소비자 대상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로 시작된 `관계화(Socialization)` 현상이 커뮤니케이션의 방법을 획기적으로 바꿔놓으면서 기업 시스템이나 전문가 네트워크 등 다양한 분야로 퍼지고 있다.

특히 이러한 관계화가 기업까지 파고들어 각 분야 전문가를 서로 연결하거나 지식을 함께 공유하는 형태로 확대되고 있다.

비즈니스 미디어 비즈플레이스 뉴스팀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