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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09월 20일 AI(인공지능) 관련 뉴스


1. KT, 베트남에 인공지능 호텔 도입 추진
인공지능 호텔과 아파트 등 국내 AI B2B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KT와 베트남 최대 건설사 호아빈그룹은 이번 MOU 체결을 통해 베트남 및 동남아시아에 호텔과 아파트형 인공지능 서비스 도입을 추진할 계획이다. 중장기적으로는 베트남을 포함한 동남아시아 주요 도시 스마트빌딩 및 스마트시티 사업 추진에 대한 협력을 약속했다. KT 마케팅부문장 이필재 부사장은 “베트남 최대의 건설사인 호아빈 그룹과의 협력을 통해 기가지니 플랫폼 글로벌 진출의 첫 걸음을 내딛게 됐다”며, “한국 시장에서 이미 인정받은 인공지능 호텔과 스마트시티 솔루션을 현지화해 성공적으로 확장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https://www.boannews.com/media/view.asp?idx=73149


2. “인공지능이 나를 심사한다고? 어떻게?”
가뜩이나 치열하고 골치 아픈 구직 시장에 갑자기 ‘센 놈’이 끼어들었다. 인공지능(AI)이다. 첨단 느낌 물씬 나는 이 단어를 듣기만 해도 주눅 드는데, 글쎄 저놈이 나를 평가한단다. 바늘구멍을 통과하려고 한숨 짓고 있는 구직자들은 ‘이건 또 뭔가’ 싶다. ‘이제 AI한테까지 잘 보여야 하나.’ 채용 절차에 AI를 도입한 기업들은 한결같이 강조한다. AI는 채용 과정을 더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만들기 위한 ‘도구’일 뿐이라고. 도대체 AI가 구직자들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기업마다 다양한 AI 채용 시스템의 내부를 들여다봤다.
http://www.koreatimes.com/article/20180919/1203944


3. 인공지능·블록체인으로 이어가는 혁신 성장
넷마블은 미래경쟁력 확보를 위해 ▲AI(인공지능) 게임 개발 ▲플랫폼 확장 ▲자체 IP(지적재산권) 육성 ▲신 장르 개척 등 4가지 방향성을 제시했다. 먼저 넷마블은 AI 기술에 따른 투자를 적극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지난해 9월 넷마블컴퍼니 전사 리더 500여명을 대상으로 AI 포럼을 개최한데 이어 AI 분야 전문가 채용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 AI 서비스엔진 '콜럼버스'를 고도화하고, 지능형 게임 개발을 위한 AI 게임센터 설립 및 AI 글로벌 인재 유치를 위한 북미 AI 랩 등을 준비하고 있다.
https://news.joins.com/article/22990167


4. 인공지능, 창작의 영역으로 들어오다
그간 인공지능이 무인상점이나 자율주행차 등을 통해 계산원이나 트럭운전사 등 인간의 일자리를 점차 대체할 것으로 예상되어 왔음에도 창의력이 중요한 부문에서는 인간을 대체하지 못할 것으로 인식되었다. 그러나 이제 지속적인 기술개발로 더 이상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 되고 있는 것이다. 최근 인공지능은 미술과 음악, 그리고 작문에 이르는 예술 영역으로도 적용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http://www.startup4.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970


5. 법은 불완전한 인공지능과 지능 없는 도구를 구분하지 않는다
국회가 AI 스타트업과 변호사가 동업할 수 있도록 변호사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 리걸테크의 발전은 언젠가 법률사무처리 방식에 혁명적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리걸테크 산업 발전 필요성에 원칙적으로 공감한다. 그럼에도 위 변호사법 개정안은 체계상 부당하다고 생각된다.
https://www.lawtimes.co.kr/Legal-Opinion/Legal-Opinion-View?serial=146725


6. 인공지능은 기업에 새로운 기회를 준다, 애피어 찰스 응 부사장
인공지능은 오늘날 기업의 비즈니스에 다양한 변화를 주고,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찾을 수 있게 돕는다. 특히 디지털 비즈니스에 있어서 소비자의 행동을 파악하고, 더 알맞은 서비스와 상품을 적재적소에 배치해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다. 소매와 전자상거래 부문에 적용한 인공지능은 가격 최적화, 맞춤 상품 추천, 구매자 패턴에 맞는 광고 및 상품 배치 등을 자동화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적절한 상품을 소비자가 원하는 시기에 눈에 띄게 할 수 있다.
http://it.donga.com/28176/


7. 롯데 e커머스·슈퍼, ‘인공지능 장보기 서비스’ 제공
인공지능 장보기 서비스는 KT의 인공지능 스피커 ‘기가지니’와 대화를 통해 롯데슈퍼의 상품을 주문할 수 있다.  롯데e커머스 사업본부는 롯데슈퍼의 상품을 검색하고, 결제하는 등 상품을 구매하는 일련의 과정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국내에서 가장 많은 110만명의 가입자 수를 확보하고 있는 KT는 말로 주문할 수 있는 ‘인공지능 스피커’ 플랫폼에 대한 부분을 담당한다. 롯데슈퍼는 인공지능 스피커로 주문 가능한 상품을 롯데프레시 서초 기준으로 6000 품목 준비했다. 주문한 상품은 당일 배송(어후 6시 이전 주문 기준)을 원칙으로 한다.
https://news.joins.com/article/22988806


8. LS, 인적성 면접에 빅데이터·인공지능 도입
올해 하반기에도 LS전선, LS산전, LS니꼬동제련, LS엠트론, E1 등 5개사가 그룹 공채에 참여해 이달 4일부터 28일까지 원서를 접수할 예정이다. 분야는 연구개발, 설계, 영업, 경영지원 등 전 분야에 해당된다. 특히 올해는 4차 산업혁명 흐름에 맞춰 기존의 필기형 인적성 시험 방식에서 벗어나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활용한 인적성 면접을 도입한다.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8&no=593326


9. 인공지능 스피커, 소리로 세상을 들려주다
LG유플러스, 네이버 등
AI스피커에 시각장애인 서비스 담아 
음성을 통해 뉴스 등 각종 소식 전달해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8092008092585539


10. 귀뚜라미 "인공지능·보일러 세트"…신규 캠페인 제작
인공지능 편에서는 귀뚜라미와 KT가 협업해 완성한 음성인식 인공지능 컨트롤 기술을 소개한다. 말 한마디로 보일러 전원, 온도조절, 모드설정 등 원하는 제어가 가능하다.  보일러 세트 편에서는 보일러 선택법을 알려준다. 보일러를 구매할 때 지진감지기와 가스누출탐지기, 분배기, 각방 제어기를 한 세트로 구매해야 안전하고 경제적이라는 것을 강조하는 내용을 담았다.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8092009142164382


11. “AI와 머신러닝으로 네트워크 지형도 바꾼다' 시스코의 미래 인프라 전략
시스코는 인공 지능과 머신러닝이 미래의 네트워크와 데이터센터에서 큰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보고 있다. 최근 머신러닝 및 AI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서버 시스템을 출시한 것도 이 때문이다. 그러나 이는 시스코가 그리는 큰그림의 일부에 불과하다
http://www.itworld.co.kr/insight/110862


12. 4차산업 핵심기술 잡는다, 알리바바 인공지능(AI) 반도체 개발 본격 진출
알리바바가 인공지능(AI) 반도체 개발에 본격 뛰어들었다.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기술을 선점하려는 전략으로 분석된다.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업체 알리바바는 지난 19일 항저우 윈시(雲棲) 컨퍼런스에서 반도체 회사 핑터우거(平頭哥) 출범 발표와 함께 내년 하반기에 AI용 반도체 칩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칩은 향후 알리바바 데이터 센터, 자율주행차 등 클라우드 데이터에 활용될 전망이다.
http://www.newspim.com/news/view/20180920000600


13. 세종대 인공지능-빅데이터 연구센터, 위즈덤마인드와 산학협력 협약 체결
세종대학교는 지난 11일 세종대 인공지능(AI)-빅데이터연구센터가 데이터 사이언스 전문기업 위즈덤마인드와 산학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유성준 세종대 교수이자 인공지능-빅데이터연구센터 센터장, 백성욱 산학협력단장, 권태욱 위즈덤마인드 대표이사, 피상훈 본부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양해각서는 △위즈덤마인드가 수집한 기업 데이터 과제 공유와 해결 협력 △데이터 분야 인재들의 교류 프로그램 공동 운영 △AI, 빅데이터 분야 인재의 발굴과 취업을 위한 상호 협력 등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http://www.asiatime.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0994


14. 코웨이, 공기청정기에 '구글 AI' 입혔다...음성 명령으로 제어
코웨이(대표 이해선)는 공기청정기에 구글 어시스턴트 기반 인공지능(AI) 스피커인 '구글 홈'을 연동한다고 20일 밝혔다.  구글 홈과 연동 가능한 코웨이 공기청정기는 총 4종으로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액티브액션 공기청정기 IoCare(AP-0818A) △멀티액션 가습공기청정기 IoCare(APMS-1516E) △듀얼파워 공기청정기 IoCare(AP-1515D)과 함께 해외시장용 △에어메가(AIRMEGA 300S·AIRMEGA 400S)다. 해당 제품은 구글 홈 스피커나 스마트 폰 구글 어시스턴트 어플리케이션으로 간단한 음성 명령만으로 제어할 수 있다.
http://www.etnews.com/20180920000072


15. 신세계I&C 신세계백화점, 구글과 인공지능 접목한 쇼핑 개발
신세계I&C가 신세계백화점, 구글과 손잡고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한 쇼핑 서비스를 개발하기로 했다. 신세계I&C는 20일 서울 중구 소공동 본사에서 챗봇, 인공지능, 머신러닝 기술 기반 서비스를 개발하는 데 신세계백화점, 구글과 협력하는 내용의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열린 협약식에는 손정현 신세계I&C IT사업부 상무, 조우성 신세계백화점 디지털 이노베이션담당 상무, 캐시 리 구글 클라우드 아시아태평양지역 북아시아 총괄이 참석했다.
http://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96770


16. 국내 최초, 전 객실 대상 AI 서비스 적용한 비스타 워커힐 호텔 IoT룸 그랜드 오픈
‘객실과의 대화’를 컨셉트로 음성 명령을 통해 객실 조명, 커튼 개폐, 내부 온도 설정은 물론 ASMR(자율 감각 쾌락 반응) 서비스에 기반하여 바다, 숲, 새 등 자연의 소리를 전해 고객들이 잠시나마 자연 속에 머무는 것 같은 감각을 즐길 수 있다. 더불어 비스타 워커힐 서울의 객실에서는 더 이상  ‘방해 금지’, ‘청소 요청’ 등의 팻말을 문밖에 나가서 직접 걸지 않아도 되게끔 호텔 주요 고객 서비스를 음성 명령을 통해 요청할 수 있다. 이외에도 ‘객실 체크아웃 시간’, ‘조식 시간’, ‘부대시설 및 셔틀버스 탑승장 위치’ 등 자주 묻는 질문 또한 음성 명령을 통해 손쉽게 답변을 들을 수 있다. 비스타 워커힐 서울은 이번 그랜드 오픈을 기점으로 AI기술을 적용한 고객 서비스 확장이 활발히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http://www.hotelrestaurant.co.kr/news/article.html?no=5684


17. 미 육군, 미래전장에 완전자율이동식 AI 등장 전망
AI로봇을 킬러로봇 대신 ‘이동식 인공지능체(mobile intelligent entities)’로 표현 친근감 표시
http://www.gdnews.kr/news/article.html?no=7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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