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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11월 16일 블록체인 관련 뉴스


1. 개발자 중심 블록체인 컨퍼런스 '비들 서울' 이달말 개최
국내외 블록체인 개발자와 연구원, 학생을 비롯해 블록체인 업계 관계자가 참석하는 '비들 서울(BUIDL SEOUL) 2018 컨퍼런스'가 이달 29~30일 이틀간 서울 르 메르디앙 호텔에서 개최된다.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에 관한 관심이 암호화폐공개(ICO)와 투자 측면보다 기술 개발과 서비스에 초점이 맞춰지면서, 실제 블록체인에 활용할 수 있는 기술과 프로젝트에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81116040320&type=det&re=zdk


2. "블록체인 기술로 실물거래와 유사한 디지털거래 가능해질 것"
권용민 SKT 수석, 16일 한국블록체인학회 학술대회 개최
금융, 물류, 법률, 제도 등 5개 분야 전문가 강연 나서
https://www.sedaily.com/NewsView/1S77N9PUCX


3. 채두병 피블 CTO “블록체인 서비스 핵심은 ‘사용자’”
피블은 창작 활동에 정당한 댓가를 주자는 의미에서 출발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다. 기존 서비스와 달리 사진이나 동영상 등의 미디어 콘텐츠를 올리고 이를 추천하거나 공유하면, 최초로 콘텐츠를 제공한 창작자는 물론, 공유한 사람 모두에게 피블과 피블브러시라는 암호화폐로 보상한다.
http://www.bloter.net/archives/324407


4. 블록체인 스타트업 테라, 1천억 펀딩 주목
시드서 360억 모으고 프라이빗 펀딩 돌입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81116033759&type=det&re=zdk


5. "블록체인 오라클 문제 풀어라"...국내ㆍ외 시도 '활발'
해외, 오라클라이즈-체인링크 주목...국내, 전문 프로젝트 추진
http://www.thebcha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2443


6. “삼성SDS 블록체인 플랫폼, 오픈소스 대비 8배 빠른 속도 지원”
퍼블릭 블록체인과 다르게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은 식별 가능한 주체가 인프라를 제공한다. 참여 기업이 정해져 있고, 누가 비즈니스 모델을 구현하는지 알기 때문에 비트코인과 같은 퍼블릭 블록체인과는 합의 알고리즘 접근 방식이 다르다. ‘상대방을 믿을 가능성이 얼마나 되는가’로 움직이기보다 ‘상대방과 합의하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하는가’로 움직인다. 자연히 비즈니스 모델과 인프라 제공 주체에 따라 적합한 기술로 블록체인 구조를 만드는 게 중요해진다.
http://www.bloter.net/archives/324560


7. NHN엔터테인먼트, 게임 업체 스카이피플과 블록체인 제휴
NHN엔터테인먼트(대표 정우진)가 모바일 게임 개발사 ‘스카이피플(대표 박경재)’과 블록체인 및 글로벌 게임 서비스를 위한 업무 제휴를 맺었다고 16일 밝혔다. 양사 협력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지스타2018’에서 발표됐다. 이번 협력으로 NHN엔터테인먼트는 통합 클라우드 솔루션 토스트(TOAST)의 인프라 운용 및 기술 지원을 통해 스카이피플이 추진하고 있는 자체 개발 블록체인 기술 서비스와 암호화폐 트론(TRON)의 슈퍼대표(Super Representative) 운영에 상호 협력키로 했다.
http://www.thebcha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2451


8. 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 기반 ‘애저 블록체인 개발 키트’ 출시
15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 보도에 따르면, 마이크로소프트는 기존 '애저 블록체인 워크벤치(Azure Blockchain Workbench)'의 기능을 향상한 신제품 '애저 블록체인 개발 키트(Azure Blockchain Development Kit)' 출시 소식을 전했다. 해당 제품은 블록체인 기반 앱 개발 툴로, 오프체인 ID, 데이터, 모니터링, 메시징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https://tokenpost.kr/article-4870


9. 이넥트·에이데크이노베이션즈, 스카이피플·NHN엔터 MOU…네뷸러스, 블루웨일 外
이넥트, 글로벌 ESG 컨설팅 기업 '에이데크 이노베이션즈'와 파트너십 체결
http://m.coinreaders.com/2828


10. 러시아 최대은행 CEO “블록체인, 1~2년 내 산업계에 대규모 확산될 것”
16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 보도에 따르면, 그레프 은행장은 기자 인터뷰에서 "신기술인 블록체인에 대한 오해와 과대광고는 끝났고, 이제 산업계에 적용하기 위한 발전 단계에 들어섰다. 1~2년 내 확장돼 사회에 적용될 것으로 본다"라고 말했다. 이어 현재 블록체인 기술의 미숙한 부분을 감안해, 세계 시장이 블록체인을 대규모 도입할 준비는 갖추지 못했다고 전했다. 지난 10월, 그레프 은행장은 “암호화폐가 향후 수십 년 동안 사회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암호화폐 산업이 제기능을 발휘할 만큼 성숙해지는 데 5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밝히기도 했다.
https://tokenpost.kr/article-4869


11. '이오스판' 크립토키티 나왔다…'블록체인큐티스' 이오스도 지원
크립토키티서 진화된 형태…강아지, 도마뱀 등 다양한 캐릭터 있어
거래속도 향상 위해 이오스 플랫폼 동시 지원 결정
이오스의 ‘대체 불가능한 토큰’ 지원도 결정에 한 몫
https://www.sedaily.com/NewsView/1S77MQOSER


12. 세타 랩스, 카이스트와 제휴… 한국 블록체인 시장 주도권 강화
블록체인 비디오 전송 네트워크 세타, 한국 최고 공학 대학과 기술 제휴 맺어
http://www.startup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010


13. 위블락-에어블록, 탈중앙화 광고 생태계 구축 협력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블록체인 기반 광고 및 개인데이터 생태계 구축을 위해 상호 협력할 계획이다. 위블락과 에어블록의 전략적 파트너십의 첫 단계로 연내 위블락이 운영하는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정보 전문사이트인 ICO랭크와 크립토벨에 에어블록 웹SDK를 탑재한다. 이를 통해 웹사이트 이용자들은 개인 데이터를 제공하고 수익화할 수 있게 될 예정이다.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81116131025


14. SL 블록체인 그룹, 블록체인 기술 활용한 금거래소 사업 진출
운영 방법은 기존 암호화폐 거래와 동일하며, 오는 12월 오픈 예정인 자체 플랫폼 국제 거래소에서 투자자는 Treasure SL 코인을 매매하고 TSL 코인은 금과 연동된다. 기존 금 거래는 ’뒷금‘ 등으로 불리는 장외거래 시장에서 연간 4000억원 가량의 탈세가 일어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금을 가공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잔여물을 거래하거나, 중고품 매매 과정에서 영수증 없이 거래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탈세가 이뤄지고 있어 지하경제를 활성화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http://www.edaily.co.kr/news/read?newsId=03470246619406376&mediaCodeNo=257


15. 발목 잡힌 VC·위축된 크립토펀드, 국내 블록체인 프로젝트 생기 잃는다
해외선 크립토 전문펀드 만들거나 기존펀드의 정관 바꿔 투자
정부 영향권 아래 국내 벤처캐피털은 토큰 투자 아예 불가능
소수 일반법인 투자만으로는 블록체인 생태계 활성화 어려워
https://www.sedaily.com/NewsView/1S77LHWQ4I


16. 영등포구 블록체인 시스템 살펴보니..."입찰업체 발표 마친 즉시 결과 공개"
글로스퍼와 손잡고 전산시스템 내부에 프라이빗 체인 구축
평가와 동시에 블록체인 상에 기록, 위변조 방지
영등포구 "안정화 되면 영등포 신문고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것"
https://www.sedaily.com/NewsView/1S77MJWJSU



17. '광고 추천에 빠른 블록체인을' 모파스-비두 MOU 체결
맨체스터에 기반을 둔 비두는 광고 시장을 면밀하게 분석해 과도한 광고비 문제와 타깃(대상) 적절성 이슈 등을 인공지능(AI) 카메라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프로젝트다. 얼굴인식 등을 통해 각 대상에 가장 적합한 광고를 보여주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최근 서울에 본사를 두고 있는 미디어 대행사인 DBDB 연구소(DBDB Labs)와 계약해 국내 1만개 스크린에 비두 광고 게시판을 도입할 예정이다.
http://www.edaily.co.kr/news/read?newsId=01699046619406376&mediaCodeNo=257


18. 블록체인기반 브이페이(Vpay) 소비자거래 활성화 시스템 보완 강화
현재로서는 도입시기라고 볼 수 있으나 국내에 이미 십여개의 전자화폐가 거래되고 있다. 그중 국내에서 가장 많은 회원을 유치한 브이페이(Vpay)는 세계 각국 영국. 오스트리아. 인도. 태국. 독일. 인도네시아. 중국. 미국. 캐나다. 이탈리아. 스페인. 프랑스 등 70여개국 이상이 사용중에 있다. 그 이유는 안전성과 편리성 무엇보다도 사용금액의 적립 80%가 적립되어 가임자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http://www.nwt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4859


19. 개발자 경력 ‘뻥튀기`에 블록체인 산업 골병든다
블록체인 프로젝트 개발자가 부족하다는 점을 이용해 몸값 불리기를 하는 개발자들로 업계가 몸살을 앓고 있다. 이들이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실제로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이 없어 프로젝트 상용화가 더뎌진다는 우려도 나온다. 비즈니스 모델 구현과 상관없이 코인만 찍어내면 된다는 분위기와도 맞아떨어진다.
https://www.blockmedia.co.kr/archives/53161


20. 블록체인 마케팅 플랫폼 출범…“사용자 공유하고 공동 마케팅 진행할 것”
한국블록체인스타트업 협회 소속인 칼로리코인, 퀴즈톡, 기프트랜드는 16일 공동 마케팅 플랫폼 출범식을 진행했다. 세 프로젝트는 공동 마케팅 플랫폼을 통해 확보한 사용자를 공유하고, 각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토큰을 교환해서 함께 사용할 수 있게 했다. 국내외 마케팅도 함께 진행하게 할 계획이다. 세 프로젝트의  현재 사용자를 합치면 약 3만 명이다. 각 회사는 프로젝트 사용자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으며 올해 안으로 100만 명의 사용자를 확보할 것이라고 밝혔다.
https://www.blockmedia.co.kr/archives/53183


21. KT, 블록체인비즈센터로 확대 개편..미래사업 조직 격상
기존 미래융합사업추진실과 플랫폼사업기획실을 통합해 미래플랫폼사업부문을 신설했다. 신설된 미래플랫폼사업부문은 미래사업의 다양한 분야 중에서 에너지, 보안, 빅데이터를 중심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블록체인 서비스를 개발하는 수준을 넘어 본격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융합기술원에 있던 기존 블록체인센터를 블록체인비즈센터(Block Chain Biz Center)로 확대해 미래플랫폼사업부문으로 이동시켰다.
http://www.blocktimestv.com/news/view.php?idx=3597


22. 블록체인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바운티에이' 출시
블록체인 온·오프라인 마케팅 에이전시 블록체인인사이트는 블록체인 마케팅 플랫폼 '바운티에이(BountyA)' 베타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6일 밝혔다. 블록체인인사이트는 "그동안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국내외 온라인 마케팅과 오프라인 모임 행사 대행을 진행했던 기술을 바탕으로 블록체인을 잘 홍보할 수 있는 전문 플랫폼을 만들게 됐다"며 "한국에서 부족했던 블록체인 마케팅 매체를 충족할 것"이라고 말했다.
http://news.mt.co.kr/mtview.php?no=2018111616024758801


23. 이베이, 서류 검토시간 절반으로 뚝…블록체인 스마트계약 확산
영국 경제지 파이낸셜타임스(FT)는 15일(현지시간) '스마트 계약'을 통해 비용 절감에 성공한 기업 사례를 소개했다. '스마트 계약'을 이용하면 별도의 절차 없이도 조건만 맞으면 바로 계약이 실행되기 때문에 기업들은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다. 블록체인에 기록한 데이터는 누가 수정했는지 투명하게 공개돼 서류를 검토하는 시간이 크게 줄어든다.
http://news1.kr/articles/?3478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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