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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12월 04일 전기자동차 관련 뉴스


1. 전기자동차 배터리 전극 소재 개발…충전시간 단축 기여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오시형 에너지융합연구단 박사팀이 최장욱 서울대 화학생물공학부 교수팀과 공동으로 과리튬망간 전이금속 산화물(LMR) 소재에 다른 소재를 코팅하는 방법으로 새로운 양극재를 제작했다고 4일 밝혔다. LMR은 에너지밀도가 높아 '차세대 양극재'로 주목받는 소재지만, 충전과 방전을 반복하면 소재의 결정구조가 불안정해지며 전지의 성능을 떨어뜨린다.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7/12/04/0200000000AKR20171204036300017.HTML


2. 포터·마이티 전기트럭… 현대차, 2019년 양산
현대자동차는 소형 트럭(1t) 포터와 중형 트럭(2.5t) 마이티를 기반으로 한 전기트럭 개발에 들어갔다. 내년까지 전기트럭 개발을 마치고 2019년 초 양산하기로 했다. 전기트럭엔 256㎾h 고용량 리튬폴리머 배터리를 얹을 것으로 알려졌다. 한 번 충전해 달릴 수 있는 주행거리는 250~300㎞ 정도인 것으로 전해졌다. 현대차가 자체적으로 전기트럭 양산에 나서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http://auto.hankyung.com/article/2017120487211


3. 김포대, "전기자동차 전문인력 양성 토대 다진다"
협약 내용은 ▲전기자동차 운행 안전시스템 구축을 위한 교재개발 ▲안전교육 공동 추진과 전기자동차 전문인력 양성 ▲전문학사 교육과정 공동개발 등이다.
http://www.dh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76486


4. "전기차 구입·운영비 휘발유·경유차보다 저렴"
영국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영국과 일본·미국을 대상으로 전기차 및 휘발유·경유차 구입·운영비 등을 분석한 결과 지금은 전기차에 대한 정부 보조금 덕에 전기차가 상대적으로 저렴하지만 향후 수년 내 정부 보조금이 사라진다고 해도 이런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됐다.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7/12/04/0200000000AKR20171204056400009.HTML


5. 보조금 줄고 원자재 값은 급등… 전기車 시장에'먹구름'
- 전기차 보급 늘며 재정부담 커져, 美, 보조금 완전 폐지 초읽기
中, 보조금 20% 축소 검토, 한국, 내년 보조금 200만원 삭감
전기車 배터리 핵심 원자재 코발트 1년 새 2배 넘게 올라
"전기차 보급 장애물 극복위해 인프라 확대·신소재 개발해야"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7/12/03/2017120301663.html


6. 텐센트의 은밀한 야심…매복투자로 페이스북·애플 잡는다
그동안 국내시장 확장에 집중했던 텐센트는 올해부터 해외 IT기업들의 지분을 늘리며 해외시장에서 은밀히 영역 확대를 노리고 있다. 텐센트는 지난 3월 미국 전기자동차업체 테슬라의 지분 5%를 인수한 데 이어 지난달 초에는 미국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업체인 스냅(Snap)의 지분 12%가량을 장중 매입한 사실이 공개됐다.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7/12/04/0200000000AKR20171204137500009.HTML


7. 내리막길 걷는 ‘테슬라’… 의심받는 생산능력
10월 이후 판매량 가파른 감소, 생산 차질 지속땐 1위 내줄 듯
미 GM·일 도요타 등 턱밑추격, 업계 "대량생산 경험 없어 한계"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7120502100932052002


8. 전기車 싸게 살 기회 앞으로 3년 더 있다
조세특례 기한의 일몰이 다가오자 '친환경자동차 보급을 통한 온실가스를 줄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게 형성됐다. 특히 현재의 시장 규모에서 기존 가솔린 차량가격과 전기차의 가격 차이가 크다는 점을 감안할 때 세제지원이 더 필요하다는 의견도 적지 않았다. 개정안에 따라 전기자동차에 대한 개소세 감면 기한이 2019년까지 더 연장되며 감면한도도 현행 200만원에서 300만원으로 상향 조정된다. 정부에 따르면 조세특례 기한이 연장되면서 총 207억원의 세금이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http://www.joseilbo.com/news/htmls/2017/12/20171204340942.html


9. 독일, 전기자동차 배터리 대다수 수입에 의존
독일 천연자원부(Deutschen Rohstoffagentur, DERA)의 토어스텐 브란덴부르크(Torsten Brandenburg)는, 독일 자동차 산업계가 전기자동차 배터리 생산에 필요한 금속자원 뿐만 아니라 천연자원까지도 수입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으며, 높은 의존도는 향후에도 계속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http://dailyan.com/detail.php?number=37210&thread=22r06


10. 김포시, 전기차 운행자 인센티브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 실시
방안에 따르면 시는 전기차 구매시 보조금 지급하고 충전소를 확충할 계획이다. 전용 대출상품을 개발에도 나선다. 전기차 운전자 특화카드와 전기차 전용 보험을 출시하는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적용할 계획이다. 시는 이를 위해 앞서 지난 1일 전기차 보급 활성화를 위한 전기차 이용자 인센티브 지원 확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http://www.asiatime.co.kr/news/articleView.html?idxno=160335


11. 아나로그디바이스, 배터리 테스트 및 활성화 전용 통합 정밀 솔루션 출시
신형 AD8452는 기존 솔루션 대비 동일 면적에서 50% 더 많은 채널을 제공하며 제품 용량 및 배터리 생산 처리율을 향상시킨다. 배터리가 방전되는 동안 배터리의 에너지를 재활용하는 스위칭 기술을 사용하여 기존 스위칭 솔루션에 비해 10배 높은 정확성을 제공한다.
https://www.hellot.net/new_hellot/magazine/magazine_read.html?code=202&sub=004&idx=382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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