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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12월 15일 AR, VR, MR 관련 뉴스


1. '해외진출 교두보 마련' 가상/증강현실 테스트베드 플러스 문 열어
광교경기문화창조허브 내에는 가상/증강현실에 대해 초기 개발 및 기술 테스트, 체험과 교육 등을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린 스타트업(Lean Startup) 방식의 전략적 지원이 필요하다 판단하고, 관련 업무가 가능한 공간을 마련하게 됐다.
http://it.donga.com/27210/


2. 엠게임, 가상현실 테마파크 '유조이월드'와 IP 사용 계약 체결
엠게임은 VR(가상현실) 테마파크 전문 기업 유조이월드와 엠게임이 보유한 게임들의 IP(지식재산권) 사용 계약을 체결했다고 15일(금) 공시했다. 유조이월드는 오는 2018년 말 인천 계양구에 총 면적 9만8천961㎡ 규모로 국내 최초 도심형 가상현실 융복합 테마파크 ‘U JOY WORLD(유조이월드)’를 개장할 예정이다. 테마파크에는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관련 시스템을 비롯해 문화시설과 다양한 어트랙션이 들어설 예정이다.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191105


3. YJM게임즈, 서울VR스타트업 2기 파이널 데모데이 개최
와이제이엠게임즈에 따르면 인스퀘어(Insquare)가 게임 콘텐츠를 비롯해 의료∙교육∙농업 분야 등 실생활에 유용한 VR·AR 콘텐츠들을 소개했으며 맘모식스(MAMMO6)는 VR콘텐츠의 단점으로 손꼽히는 멀미현상을 최소화한 게임들을 선보여 주목을 받았다. 엔토닉게임즈(Ntonic Games)도 CG 영상과 모션트래킹 기술을 활용한 어트랙션을 발표했다.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7&no=830688


4. 경기도, VR·AR 트렌드 대중과 공유해
경기도는 대중들과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의 최신 트렌드 정보를 공유하고자 판교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경기도 VR·AR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13일부터 14일까지 이틀간 진행된 이 컨퍼런스는 참가자 1천여 명을 기록하며 성공적으로 막을 내렸다고 경기도는 밝혔다.
http://www.kidd.co.kr/news/198716


5. 한국IT직업전문학교, 4차 산업혁명 준비할 인재 육성
현장경험이 풍부한 교수진과 함께 최신 장비를 구비한 실습실에서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기업에서 일을 하듯 현장감 있는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다. 그리고 국내 최대 게임축제인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G-STAR)에 올해까지 13년 연속으로 참가하며 작품을 출품하고 있고 가상현실(Virtual Reality)과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작품은 물론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선보이며 게임산업 분야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http://news.joins.com/article/22208641


6. 생각대로 만드는 '부산발 메이커 교육'
교육지원청에 있던 발명교육센터를 '상상&창의센터'로 확대해 메이커 교육 장비를 학교에 빌려 주고, 교육과 동아리 활동을 지원할 계획이다. 오는 2019년에는 '상상&창의학교'도 설립한다. 일종의 공장인데, AR(증강현실)·VR(가상현실)·MR(혼합현실) 교실, 3D 랩, 코딩 랩, 드론 아레나 등을 갖출 계획이다.
http://news20.busan.com/controller/newsController.jsp?newsId=20171214000385


7. 美 FCC, '망 중립성 원칙' 페기 결정...미국發 인터넷 공공재 논란 점화
최근에는 초고화질,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등 과거에 비해 훨씬 많은 트래픽이 유발되는 서비스가 급성장 중인 만큼 기술 발전에 걸림돌이 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또 4차 산업시대를 맞아 기지개를 켜고 있는 기술 스타트업들의 성장에도 부정적일 것이란 분석도 제기된다.
http://www.greened.kr/news/articleView.html?idxno=44194


8. ㈜소셜네트워크, AR 카트레이스 선보여
오는 15일 롯데몰 은평에 국내 최초로 AR(증강현실) 카트 어트랙션이 오픈한다. ㈜소셜네트워크(대표 박수왕)와 일본 AR 게임 업체인 밀리프의 주도하에 탄생 된 어트랙션은 국내에서는 유일한 증강현실 카트 체험장이다. 플레이 방식은 플레이어가 마이크로소프트의 홀로렌즈를 착용 후 카트를 운전하며 AR 공간에 등장하는 가상의 코인을 획득하는 방식으로 온라인 게임 속에서 레이스를 펼치는 듯한 경험을 할 수 있다.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712151504018&code=940100


9. 주목할 만한 분야&기업-공교육 에듀테크 '시공미디어'
시공미디어는 '클라우드 기반 지능형 맞춤학습 사업'을 통해 또한번 공교육 혁신을 꾀한다. 학습 분석 시스템 구축과 증강·가상현실(AR·VR) 콘텐츠 개발이 시공미디어의 역할이다. 콘텐츠는 초등학교 3·4학년 사회 과학 교과를 중심으로 디지털 교과서와 연계 활용된다.
http://www.etnews.com/20171215000184


10. 증강현실 워치? 기어S4 출격 ‘꿈틀’…다시 불 붙는 손목 위 전쟁
- 빅스비, 카메라 탑재 예상, AR 기능도 ‘촉각’
- 외신, 내년 상반기 출시 가능성도 무게
http://heraldk.com/2017/12/13/%EC%A6%9D%EA%B0%95%ED%98%84%EC%8B%A4-%EC%9B%8C%EC%B9%98-%EA%B8%B0%EC%96%B4s4-%EC%B6%9C%EA%B2%A9-%EA%BF%88%ED%8B%80%EB%8B%A4%EC%8B%9C-%EB%B6%88-%EB%B6%99%EB%8A%94-%EC%86%90/


11. 대구 3D융합기술지원센터, 전국 유일 '우수 기관 표창'
3D융합기술지원센터에는 약 40여명의 3D기술 분야 전문 인력들이 소속되어 있는데, 소속 연구원들은 지역 중소기업과 공동으로 치과용 3D프린터, 복합형 대형 금속 3D프린터, 의료용 가상·증강현실 콘텐츠 등을 성공적으로 개발하여 지역 기업의 신산업 분야 진출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http://www.ulsanfocus.com/news/articleView.html?idxno=967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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