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월 24일 업데이트에서 관직별 장수의 승급 제한이 생겼습니다.
그로 인해서 기존의 국덱(미방, 미축, 마대, 엄안, 법정, 장송)의 활용도가 급격하게 꺽이는 현상이 나타났습니

이유는 아래 표를 보시면 각 관직별 제한에 따른 장수별 승급제한이 원인입니다.

예를 들어 기존에는 황장의 경우 제한이 있고 보장 이하는 제한없이 5성까지 승급이 가능했습니다. 그래서 기존의 국덱 중 4 장수(엄안, 마대, 법정, 장송)의 5성과 미방, 미축의 파장을 포함하여 국덱이 최고의 효율을 나타냈습니다.

하지만 업데이트 이후 현장의 예를 보면 보장은 2성까지 제한이 걸리다보니 실제 전투에서 기존의 국덱의 효율만큼 나오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국덱의 새로운 구축이 필요하게 됩니다.

1. 미방, 미축, 마량, 마속(이상 파장), 간옹, 손건(이상 녹장)
초기 촉 중심으로 장수를 뽑았다면 일단 국덱과 견줄만한 효과가 높은 장수로 위 6장수가 있습니다.
미방과 미축이 회피가 있고, 간옹과 손건도 회피가 있습니다. 그리고 마속과 마량은 기존 법정과 장송의 딜을 책임지게 됩니다. 약하다고 한다면 기존 엄안, 마대의 탱 라인이 없다는 점이지만 4 장수의 회피 인연이 있다는 점에서 막상 붙어보면 회피로 분노가 쌓이지 않는데 마량과 마속, 미축의 딜로 인해서 시달리게 됩니다.
촉 중심이라면 위 장수 중심을 추천합니다.

2. 미방, 미축, 마량, 마속(이상 파장, 촉장수), 조창, 조비(이상 파장, 위 장수)
두번째 덱은 녹장 대신에 파장을 넣는 것으로 위나라 파장 조창 조비입니다. 초기 분노 1의 인연이 있고 조창이 2 승급에 회피, 4 승급에 간파가 있고, 조비는 3승급에 간파가 있어서 조창은 전위로 조비는 후위 딜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앞선 덱보다 파장의 위력이라 초기 분노로 2분노만에 스킬이 가능하게 됨에 따라서 보다 딜량은 1번의 덱보다는 우위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미방, 미축, 마량, 마속(이상 파장, 촉장수), 손침, 손준(이상 파장, 오 장수)
앞에 4명의 장수는 동일하고 오나라 장수 중 손침과 손준이 있는 경우 구성하는 덱입니다.
손침과 손준의 인연은 초기 분노 1이며
손침 : 1승급(초기분노 1), 2성(대미지 +15%), 3성(물리공격 +10%), 4성(대미지 감면 +15%)
손준 : 1승급(대미지 +15%), 2성(회피 +20%), 3성(물리공격 +10%), 4성(간파 +20%)
손침이 뒷줄 물공 180%를 가지고 있어서 주로 계책 딜러들에게 치명타를 줄 수 있고 2턴에서 바로 스킬이 쓸 수 있어서 상대의 딜러를 초반에 무력화 할 수 있습니다. 손준은 앞열의 탱커로 사용할 수 있고 회피와 간파가 있어서 왠만한 탱커보다 더 효율이 좋습니다.

4. 미방, 미축, 마량, 마속(이상 파장, 촉장수), 곽도, 봉기(이상 파장, 군 장수)
군의 장수 중에는 곽도, 봉기를 들 수 있습니다. 둘의 인연은 회피 +20%이며 
곽도 : 1승급(대미지 +15%), 2성(군대인솔 +20%), 3성(회피 +20%), 4성(간파 +20%)
봉기 : 1승급(대미지 +15%), 2성(군대인솔 +20%), 3성(대미지 +15%), 4성(대미지 감면 +15%)
곽도가 전열로 탱커역활을 하면 미방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고 봉기는 후열로 딜러 역활을 하게 됩니다. 단점이 있다면 봉기가 세로열 계책이라서 다른 장수에 비해 범위가 축소되지만 기본 딜이 210% 들어가기 때문에 상대 전열의 탱커를 초기에 잡는데 유리하고 분노도 2개로 탱커가 버텨 준다면 세로열 하나씩 정리할 수 있는 덱입니다.

현장까지 위 4가지 중 하나로 운영하셔도 됩니다. 대부분 촉 중심의 장수이기 때문에 국덱 대신에 1번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만약 황장이 있고 무혼으로 황장 1성을 할 수 있다면 간옹/손건 대신에 황장 1성의 장수를 넣어도 괜찮습니다만, 회피가 있는 장수의 효과는 전투에 지대한 영향을 주고 무혼의 효율 예를 들어 녹장 5성은 210밖에 들지 않기 때문에 녹장 5성에 템을 좋은거 끼워주면 왠만한 파장들 또는 승급 깍인 국덱을 잡는데 어렵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