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번에는 지박령에 대해서 알아보고 어떻게 하면 되는지도 알아보겠습니다.

게임을 하면서 가장 많이 듣는 단어중에 지박령이 있습니다. 이른바 한 관직에서 오래동안 머물러 있는 유저를 지칭하는 것으로 관직승급은 하지 않고 하나의 관직에서 오래 머무르며 무혼을 획득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흔히들 무과금 또는 소과금 유저들의 게임 전략으로 빠른 승급에 따른 노예를 하지 않기 위한 방법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지박령을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한 관직에서 오래 머무르는 방법은 간단하게 관직포인트 이른바 '관포'를 먹지 않으면 됩니다. 즉 상대유저의 성지 중 최종 성지를 Kill 하지 않으면 됩니다. 그리고 통일을 하지 않고 적당히 게임을 포기하면서 관포를 먹지 않으면서 해당 관직을 계속 유지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왜 지박령을 할까!!!

이 게임의 핵심은 바로 황장의 보유와 무혼의 확보 두가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군수 이상부터 황장이 필요하게 되는데 특히 20레벨 이상 오르게 되면 보장이나 파장으로는 한계가 옵니다. 그래서 황장을 얼마나 보유하고 있는가와 그 황장의 승급이 어느정도인지가 게임의 판세를 좌우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런 황장과 무혼은 단기적으로 얻는 방법은 현질밖에 없기 때문에 핵과금러가 아니라면 군수 이후부터 이른바 노예생활에 빠지게 되며 급 게임의 흥미를 잃게 됩니다. 그래서 현장, 현령때부터 이런 것을 해결하기 위해서 지박령을 하게됩니다.

지박령을 한다는 것은 오랜동안 한 관직에 있으면서 모집을 통해서 얻는 장수로 유지하고 무혼을 확보하는 전략입니다. 예를 들어 현령까지 유료모집이 1회 무료이므로 계속 1달간 30번의 뽑기를 통해서 황장도 모으고 무혼도 모으게 됩니다. 하지만 하루 1회라는 점이 아쉬워서 다들 지박령은 군수부터 하는 것을 권하는데 이유는 군수부터 2회의 유로뽑기가 가능하게 됩니다. 그래서 보다 빠르게 황장과 무혼을 모을수 있게 됩니다.

지박령은 군수나 자사에서 많이하게 되는데 이유는 주목부터 황장의 각성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문제는 황장 각성에 소요되는 무혼의 양이 어마어마하다는 것이죠. 예를 들어 황장 5성을 하기 위해 필요한 무혼은 다음과 같습니다.
 - 1성 : 1000 무혼
 - 2성 : 2000 무혼
 - 3성 : 4000 무혼
 - 4성 : 6000 무혼
 - 5성 : 8000 무혼
즉 21000 무혼이 들게 됩니다. 1군 6명의 5성 황장을 기준으로 한다면 126,000의 무혼이 들어가게 됩니다. 이른바 핵과금이 아닌 한 저정도 무혼을 확보하는 것은 단기간에 불가능하거니와 1각당 들어가는 무혼이 7000이므로 풀각을 하기 위해서는 49,000무혼이 필요하게 되어서 무혼없이 주목에 오른 유저들은 엄청난 노예지옥에 빠지게 됩니다.

자 그렇다면 관포를 안먹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무조건 죽기만 한다면 게임이 재미가 없게 됩니다. 그리고 유저를 Kill하면 2유저당 1 보물상자가 획득이 가능하게 되어서 관포안먹는 유저를 Kill하면 됩니다. 그런데 그게 쉽지가 않죠. 5개 미만 성지보유 유저로 알고 쳤는데 보니 관포가 쌓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 팁은 아래 이미지를 보시기 바랍니다.

이미지를 보면 아이디와 레벨이 나오고 그 다음에 기울어진 글씨로 안분수기, 성벽등급, 별유용심이라고 나옵니다. 이것을 통해서 관포를 안먹는 유저를 판단할 수 있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 성벽등급(관포 0) : 1~4개 성지보유한 유저
 - 안분수기(관포 2) : 5~9개 성지보유한 유저
 - 별유용심(관포 4) : 10개 ~19개 성지보유한 유저
 - 야심만만(관포 8) : 20개 이상 성지보유한 유저

즉 '성벽등급'으로 된 유저만 치면 경험치를 획득하고 관포는 획득하지 않게 됩니다. 지박령을 하고자 할 경우 해당 유저의 상태를 보고 Kill을 하면 관포없이 경치만 획득하면서 보물상자도 획득할 수 있게 됩니다.

단, 주의할 점은 성지수량을 가장 많이 보유하지 말것, 이유는 220년에 항복을 할 수 있게 되는데 최다 성지보유는 항복이 불가능하게 되어서 졸지에 나머지 유저들이 항복함에 따라서 관보를 몰빵당할 수 있습니다.

적대도가 0인 경우 상대가 항복을 하더라도 관포를 먹지 않지만 원수로 되어 있는 경우는 해당 유저가 항복하면 유저의 성지수량에 해당하는 관포를 먹게 되니 Kill할 것이 아니라면 주변 유저들과의 원수관계를 만들지 말고 10~20개 내외의 성지만을 보유하는 것이 지박령을 위한 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