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트위터의 140자의 충격은 점점 확대되는듯 합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그 이상의 새로운 세계를 열고 있다고 생각되는군요. 이미 중국에서는 트위터의 위력을 알고 서비스를 중지시키는 조치까지 단행하는 것을 보면 트위터의 위력이 새삼실감됩니다.

한편으로 트위터의 문제로 생각되는 다양성을 해결하지 못한 점에서 이번 리스트 추가는 트위터를 통한 다양한 사람들과의 소통을 더 확대한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사람의 성향이 하나가 아니기에 즐겨찾기를 해 놓아도 쓰는 사람과 받는 사람이 서로 다른 분야의 내용을 접하게 되면 소통에 문제가 생기겠지만 이번 트위터 리스트를 통해서 이런 다양한 분야에 대한 작성과 공유가 가능하게 되었다는 점이 가장 좋은듯 하네요.

국내도 일말의 변화가 있을듯 하네요. 너무 이슈중심으로 되어 있는 것들이 보다 더 인간적 성향을 닮아가기를 바랍니다.

---------------------------------------------------------------------------------------------
출처 & 원본 : http://www.bloter.net/archives/18503

국내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는 트위터(Twitter)에 리스트(List)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트위터 기능 중에 가장 낯설면서 기존 소셜네트워킹 서비스와 차별화된 기능 중의 하나가 바로 친구를 맺는 방식입니다. (트위터의 여러 가지 기능에 대해서는 트위터 이용가이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세계 최대의 소셜네트워킹서비스인 페이스북을 비롯해서 국내의 싸이월드 및 미투데이 등 대부분의 경우 친구맺기를 요청하고 상대방이 수락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트위터의 경우에는 자신이 원하는 사람에게 승인을 받을 필요없이 원하는 사람을 따르기(Following)만 하면 되는 구조이기 때문에 상당히 편리합니다. 국내에서 트위터의 폭발적 성장이 김연아 선수가 트위터에 가입하고 수 많은 분들이 김연아 선수를 팔로잉하면서부터 임을 감안해 보면, 트위터의 독특한 친구맺기 방식의 위력을 알 수 있습니다. 평소에 가까이 하기 어려운 사람들이 하는 이야기를 직접 들을 수 있다는 점이 국내 이용자들에게도 일정 정도 어필했다고 볼 수 있겠죠.

하지만 트위터의 회원 수가 급격히 늘어나면서 관심 있는 사람들을 매번 쫓아 다니며 따르는 과정도 그리 녹록한 과정이 아닙니다. 또한 내가 따르고 있는 사람을 내 취향에 맞게 그룹핑을 하고 싶지만 트위터에서 이 기능을 지원하지 않아 불만인 분들도 생겨나고, 오히려 트위터가 제공하지 않는 그룹 기능을 제공하는 써드파티 서비스가 인기를 끌기도 했습니다. (제 블로그를 통해 소개드린 써드파티 어플 중 가장 많이 이용되는 트윗덱에도 그룹 기능이 있습니다)

트위터는 이런 그룹핑 기능을 모아 자체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는데, 이 서비스가 바로 리스트(List)입니다. 현재 트위터에 적용이 되었는데, 아래 그림에서 보시는 것처럼 자신이 만들거나 따르고 있는 리스트의 항목도 보여주고(오른쪽 아래), 자신이 몇 개의 리스트에 속해 있는지도 보여주고(오른쪽 위), 자신이 리스트를 직접 만들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개별 사람만 따를 수가 있었는데 이제는 다른 사람들이 만든 리스트 중 관심이 있거나 맘에 드는 것을 골라 팔로잉할 수 있습니다. 회사 동료들을 따로 모아 리스트를 만들 수도 있고 관심 주제에 따라 분류할 수도 있습니다. 리스트를 만들 때 다른 사람도 해당 리스트를 다른 사람이 못보도록 하는 비공개 옵션도 제공해 줍니다.

리스트는 상당한 의미를 가지게 되는데, 과연 다른 사람들이 저를 어떻게 평가하고 어떤 리스트에 올리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이전에는 자신을 따르는 팔로워 숫자가 트위터 내에서의 영향력 지표였다면, 이제는 자신이 어느 리스트에 올라가 있는지, 몇 개의 리스트에 등록되었는지도 주요한 영향력 지표로 작동할 가능성이 커졌네요.

아래는 리스트 기능이 활성화된 후 다른 분들이 생성한 리스트 중 제가 포함되어 있는 것입니다. IT전문가, 스타트업(아마 터치링이 TC50에 갔다와서 그런가 봅니다), 영감을 주는 사람(너무 감사합니다), Remarkable, 웹트렌드 등으로 평가받고 있네요. 제가 트위터 내에서 어떻게 평가되고 있는지 간접적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리스트가 맘에 드시는 분은 해당 리스트를 팔로잉하면 됩니다.

아래는 제가 만든 리스트입니다. 아래 리스트 중 맘에 드시는 것을 골라 팔로잉하시면, 리스트 제목에 해당되는 내용을 훨씬 더 파악하기가 쉬울 것입니다. 이미 많은 퐐로우어를 가지고 계신 분이 만든 리스트가 더욱 주목을 끌 것이고 영향력 있는 리스트 메이커가 출현할 가능성도 보입니다. 트위터 이용자의 글 성향을 잘 분석해서 리스트를 잘 만들어내는 것도 트위터 내에서 성공할 수도 있을 듯 합니다.

트위터의 리스트는 단순한 그룹핑 기능은 아닙니다. 공개해서 다른 사람들이 볼 수도 있고, 이제는 정보를 찾아 수 많은 개인을 퐐로잉하지 않고, 리스트를 퐐로잉함으로써 정보 확산의 속도가 더 빨라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트위터가 향후 더 많은 사랑을 받을 것 같은데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