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Metaverse Biz를 알아보는 첫 블로그... 

Metaverse 경제를 말하면서 가장 많이 언급된 내용 중 화폐에 대해서 언급했다. 
그만큼 경제구조를 만드는 것에 있어서 가장 큰 역활이 화폐이고 Metaverse를 유지하는 핵심 수단이다. 

여기서 언급하고자 하는 화폐거래소는 특정 Metaverse에 의존한 것이 아닌 개방형 화폐거래소이다. 
지금의 Metaverse거래소는 대부분 폐쇄형이다. Metaverse 내에서만 거래가 가능하고 화폐도 단일 화폐만이 가능하다. 이런 경우 Metaverse에 의존적이 되어서 자칫 게임머니로 남을 수 있는 문제가 존재한다. 

그렇다면 개방형 화폐거래소는 무엇일까!!

개방형 화폐거래소


1. 실물통화  ↔ Metaverse화폐
기본적으로 현실통화의 Metaverse화폐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이미 현재 Metaverse에서는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통화가 Metaverse화폐로 전환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Metaverse화폐가 현실통화로 전환이 되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서 Metaverse화폐는특정화폐를 의미하지 않는다. 개방형 화폐거래소는 기본적으로 특정 Metaverse화폐에 의존하지 않고 다양한 Metaverse화폐를 현실통화로 환전이 가능해야 한다. 이것을 기반으로 다양한 Metaverse화폐들이 활성화 될 수 있고, 다양한 Metaverse의 확대를 할 수 있는 기폭제로 작용할 수 있다. 

실물통화의 Metaverse 화폐전환은 기본적으로 초기 Metaverse의 경제를 만들어 나가는 것에서도 중요하다. 그래서 가장 먼저 실물경제를 가상경제로 전환하는 것이 중요하고, 그것을 기반으로 가상의 경제구조가 확대될 수 있게 된다. 

이후 반대로 가상경제가 확대됨에 따라서 실물경제를 위협할 수도 있기 때문에 실물화폐의 전환도 제약 없이 각 나라의 통화로 전환될 수 있도록 제공되어야 한다. 

2. Metaverse 화폐 Metaverse 화폐
실물화폐의 Metaverse 화폐 전환은 당연한 수순으로 보이지만, Metaverse 간의 화폐거래가 더 중요하다. 초기 Metaverse의 독점적 확장 이후에 신규 Metaverse의 등장에 경제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Metaverse간의 화폐전환이 중요하다. 

Metaverse가 활성화되면서 다양한 Metaverse가 나타날 것이고 Metaverse간이 거래도 중요하게 된다. 실물통화의 Metaverse화폐 전환은 어느 순간 한계가 올 것이고, 결국 Metaverse간의 거래가 활성화 될 것이다. 로벅스와 제페토의 젬의 거래가 되고, 어스2의 부동산을 로벅스로 구매할 수 있다. 

화폐간의 거래의 핵심은 Metaverse 내 자산거래시에도 적용되고 제페토 내에서 로벅스로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Metaverse 간의 화폐전환은 더 많은 Metaverse 이용자를 증가시키게 되고 한 사람이 다양한 Metaverse를 경험하는 밑거름이 될 수 있다. 

개방형 화폐거래소가 이 시점에서 가장 중요한 역활을 하게 되고, 각 화폐간의 가치 기준 즉 환율과 같은 기준을 만들어서 거래구조를 확립할 수 있다. Metaverse 화폐간의 거래의 기준을 만들고 가치에 따라서 Metaverse 화폐간에 환전을 하게 된다. 

3. 암호화폐 환전
디센트럴렌드만 암호화폐를 통해서 Metaverse내 거래를 하고 있다. Metaverse의 화폐는 궁극적으로 블록체인 기반으로 구성될 것이다. 블록체인 기반의 화폐거래가 중요한 것은 바로 Metaverse의 가상의 화폐의 특수성에 기인한다. 로벅스와 같이 가치자체가 변하지 않는 화폐가 있는 반면 Metaverse의 가치에 따라서 화폐가 변동되는 경우도 발생하게 된다. 

Metaverse의 경제는 추후 암호화폐 기반으로 전환될 것으로 보인다. 가상의 자산이 언제든 사라질수도 누구에 의해서 복제될 수도 아니면 Metaverse의 붕괴로 인한 자산붕괴를 막기 위해서 실물화폐와 같이 독립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의 화폐구조로 재편될 것이다. 

이에 따라서 개방형 화폐거래소는 암호화폐의 거래에도 참여하게 되고, 아마도 현재의 암호화폐거래소가 추후 Metaverse를 포함하는 개방형 화폐거래소로 전환될 것이다. 가치기준, 화폐간 환율 등을 반영하여 다양한 화폐들이 거래되고 그에 따라서 거래소 시장이 급속도로 커지게 될 것이다. 

4. 자산거래 보증
개방형 화폐거래소는 화폐의 자산 거래에 대한 보증도 담당한다. 단순히 환전기능만을 하는 것이 아니라 Metaverse와 실물경제 간의 자산거래 시에도 자산 거래의 화폐에 따라서 거래 주체간의 화폐와 상관없이 거래가 가능하도록 하고, 거래된 자산에 대한 지급을 보증하는 기능을 하게 된다. 

자산거래의 보증이 중요한 것은 어떤 화폐로 자산을 거래 했느냐에 따라서 다르기 때문에 거래 시점, 거래 기준 등에 따라서 거래 당사자간의 금융거래에 대한 관리가 중요하다. 거래소는 이런 이기종 화폐간의 거래가 발생하게 될 경우 자산의 소유권에 대한 변경 전에 화폐거래가 성립되는 것에 대한 보증을 통해 자산의 이전이 가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5. 입출금 관리
Metaverse의 화폐는 두가지가 존재한다. 이미 소비해서 자산으로 변경된 것과 구매 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누어 진다. 이미 소비해 버린 화폐는 자산으로 전환되었지만 구매 전 보유중인 화폐의 경우 Metaverse 내 남아있게 된다. 이런 화폐들을 개발형 화폐거래소에서는 보관할 수 있다. 

미사용 화폐들을 하나로 모아서 관리할 수 있게 되고, 모인 화폐로 Metaverse의 유형과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금융업과 비슷하다. 흩어진 화폐를 모아서 하나의 자산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것.... 그것이 화폐거래소의 궁극의 이점이다. 

개방형화폐거래소의 등장은 Metaverse의 자산의 이동을 보다 쉽게 해 줄 것이다. 지금은 자산의 이동이 불가능 하지만, 거래소를 통해서 Metaverse 간의 자산이동이 활발해지고 그에 따라서 Metaverse의 성장에도 활력을 불어넣게 된다. 

로벅스로 자전거를 구매해서 한강을 달리는 것!!!! 미래의 모습이다. 
거래소의 등장으로 Metaverse의 경제는 더 활발하게 진행될 수 있다. 또한, 자산의 이동도 쉬워진다. 매력적인 Metaverse로의 자산 이동이 쉬워질 것이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