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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을 논할때 빠지지 않는 곳이 바로 테슬라. 일론머스크는 올해안에 완전자율주행을 내놓겠다고 하고 있지만, 현실적 벽은 기술적 한계보다는 구조적 한계에 직면한 것이 작금의 자율주행 상황이 아닐까 합니다.

흔히 말하는 완벽한 자율주행은 Level5의 운전자가 없는 말 그대로 인간의 개입 없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모든 운전의 주도권이 AI로 넘어간 상황이고 그에 따른 사고 등의 책임은 해당 제품생산자에게 귀속되는 구조입니다.

최근 3년간 핫하게 오르내리고 있는 자율주행이지만, 실질적인 국내 시범지구에서 조차 보기가 힘든 상황은 어쩌면 기술의 문제가 아닌 인간과 AI의 공존의 답을 찾지 못한 결과라 할 수 있습니다.

극단적으로 현재의 자율주행 기술 예를 들어 "테슬라의 FSD로만 구성된 차량이 다니는 도로라면 얼마나 많은 사고가 날 수 있을 것인가"라면 과연 사고율은 인간만으로 구성된 환경보다 낮을거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AI에 대해서 보다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고 있습니다. 즉 절대 사고가 있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인간의 실수는 용납해주겠지만, AI의 실수는 절대 있어서 안된다는 점이죠.

그래서 테슬라의 사고가 일어나면 늑대처럼 득달같이 달려들어서 물어뜯기 바쁜 것이 작금의 현실이 아닐까 합니다. 반대로 운전자의 전방주시태만에도 극단적으로 잠을자고 있는 상황에서도 차량의 사고가 현격하게 높지 않다는 점에서 현재의 테슬라의 FSD 수준은 그리 나쁘지 않다고 생각되는 이유기도 합니다.

완전자율주행을 위해서는 어쩌면 인간의 개입여부가 그 키를 쥐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도 대부분의 사고가 인간의 과속, 졸음운전, 음주운전, 전방주시태만 등의 문제로 인한 사고라는 점에서 AI와 인간이 공존하는 도로상황에서의 사고가 발생할 경우 과연 인간과 AI 중 인간들은 어디의 편을 들어줄지 생각해보면 답이 나올 수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AI가 갑자기 전투로봇처럼 이리저리 비정상적 사고를 내는 것을 언급하지만, 오히려 그런 일들은 인간들이 더 자주 빈번하게 발생시키고 있다는 점에서 현재의 자율주행 차량에 대한 극단적인 완벽성의 추구는 어쩌면 완전자율주행은 불가능하다는 말로 들리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또한 고령화 사회에 접어드는 상황에서 고령인구로 인해 발생되는 사고도 무시할 수 없이 증가하고 있는 현실에서 실질적 대안은 어쩌면 자율주행이 되는 것이 오히려 인간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고율을 낮추는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일전에 자율주행 BM 중에 고령화 지역 또는 인구감소 지역 대상의 셔틀형 자율주행에 대한 논의를 한 적이 있습니다. 대중교통 자체가 인구소멸지역과 고령화로 인해서 축소되어 이동권을 상실하는 인구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24시간 호출가능한 자율주행의 등장은 ESG 관점에서도 긍정적이였으나, 비싼 차량가격과 고정밀지도에 의존방식의 자율주행의 한계로 검토단계에서 정리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라이다, 레이저, 적외선 등등 온갖 센서를 부착한 차량에 고정밀지도가 있는 곳만 가능한 자율주행 구조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고 테슬라와 같이 카메라만으로 가능한 자율주행이 비용과 효율적 측면에서 현실적인 자율주행의 모델이 아닐까 합니다.

이렇게 인간의 개입이 적은 곳에서 우선적으로 자율주행을 적용한다는 점은 긍정적일 수 있겠지만, 그런 의사결정 즉 AI와 인간이 공존하는 공간에 대한 인식과 그에 맞는 관련 법규, 보험 등에 대해서도 인간 중심이 아닌 공간 중심의 설계를 통해서 실현가능한 자율주행의 이미지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http://www.encar.com/mg/post.do?method=view&pagetype=news&subid=theme1&postid=137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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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SD는 지금 어디쯤 와 있나? - 레벨 5의 시대는 과연 올 수 있을까? 이를 위해선 ‘완성’이란 단어의 정의부터 내려야 할 것 같습니다. 어느 정도의 수준에 다다르면 자율주행이 ‘완성’됐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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