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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Digital Twin] 디지털 트윈이란 무엇인가!
2. [Digital Twin] 디지털 트윈이 중요한 이유
3. [Digital Twin] 디지털 트윈 활용 - 1 제조분야

왜 가트너가 Digital Twin에 주목했을까 생각해보겠습니다.


지금 주목받는 것이 주로 AI와 클라우드, 자율주행차 정도 아닐까 합니다.
Digital Twin은 원천기술은 아니죠. 어쩌면 요즘언급되는 Big Data, IoT, 클리우드, VR/AR 등의 기술을 활용한 응용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 기업들은 원천기술보다는 응용기술에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트너 보고서에서 언급된 인공지능 강화시스템에서 기업은 특화영역, 일반영역은 외부협업을 권장한 이유도 그것이 아닌가 합니다.
이미 원천기술은 몇몇 기업들이 독자적으로 진행하고 막대한 투자를 하기 때문에 그 기술을 따라잡는 다는 것은 비효율적일 수도 있고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굳이 AI로 돈을 버는 구조가 아니라면 핵심적 영역에 대한 기획능력이나 설계능력의 강화에 초점을 맞추고 나머지는 Outsourcing을 하는 것이 더 효율적인 부분입니다.

DT를 한다고 모든 기술에 투자할 수 있는 사항은 아닙니다. 기업의 특성에 맞는 것을 찾고 그 특성에 맞는 기술을 외부에서 끌어오는 것이 미래시대의 사업의 핵심 트랜드가 아닐까 합니다.

이에 따라서 Digital Twin은 이런 원천기술을 사용하여 각 기업의 특성에 맞게 활용할 수 있기에 더 매력적이지 않나 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점이 기업입장에서 Digital Twin이 중요할까

1. 제품 경쟁력 확보
기업들은 Digital Twin을 도입함에 따라서 개발시간 단축 및 개발원가 절감 등을 통해서 제품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Digital Twin을 하지 않는 것은 이제 곧 시장에서 사라질 위기에 처할 수 있다는 뜻과 같습니다.

Digital Twin을 통해서 신제품 개발의 비용과 기간을 대폭 축소할 수 있고 다양한 형태의 제품도 시뮬레이션이 가능하게 됩니다. 또한 제품 개발 시의 아이디어를 보다 빠르게 이미지화 시킬 수 있게 되어서 다양한 제품기획이 가능하게 됩니다.

또한 사전 시뮬레이션을 통한 제품설계 및 개발을 통해서 제품의 문제점이 최소화되어 제품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고객별 Digital Twin을 관리하여 구매부터 관리까지 고객의 제품사용의 Life Cycle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하여 재구매로 연결될 수 있는 구조를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기업들은 원가절감, 신제품출시 등이 획기적으로 축소되는 Digital Twin의 기술 도입은 기업의 체질을 새롭게 변화시키는 원동력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2. 고객확대 및 고객별 맞춤서비스 가능
Digital Twin의 도입은 고객관계의 새롭게 정의를 하게 됩니다. 이전에는 제품의 판매에 초점이 맞추어서 주로 많이 파는 개념으로 갔다면 이제는 판매한 제품의 서비스에 초점을 맞추어서 구매고객의 관리도 자연스럽게 되면서 고객의 만족도도 증대하는 효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이미 GE의 경우 항공기 엔진의 판매를 하여 고객의 대상도 결과적으로 비행기 제조사로 국한되었지만 지금은 비행기를 구매한 고객으로 확대되어 고객들의 Needs를 분석하고 고객들이 선호하는 제품정보를 확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제조사 이외 사용자까지 고객으로 확대할 수 있게 되어서 제조사 중심의 제품생산에서 사용자 중심의 제품생산이 가능하게 되었고 이를 통해 고객들의 만족과 제조사의 만족을 동시에 이끌 수 있는 요소로 작용하게 됩니다.

Digital Twin은 고객별로 관리가 가능하여 고객특화를 통해 고객의 맞춤식 서비스를 제공이 할 수 있게 됩니다. 동일한 제품을 사용하였다 하더라도 제품 구매 이후의 교체, 파손 등의 정보들에 따라서 각 고객별 정보가 상이하게 되었지만 지금은 Digital Twin을 통해 고객별 제품정보를 통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만독도를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

3. 새로운 수익원 창출
위에서 언급했듯이 1차 고객에서 2차 고객으로 확대가 가능하게 되고 2차 고객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되어 이에 대한 사용료 기반의 서비스로 제품 판매 이외의 새로운 수익을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Digital Twin은 을 통해 GE의 경우도 제조에서 서비스로 사업의 이미지를 변화시킴으로써 단순한 제품생산판매를 벗어서 고객서비스를 통한 새로운 수익모델 수립으로 Digital Transformation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고객의 데이터를 축적하고 그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로 신제품 또는 새로운 부품의 개발이 가능하게 되고 새로운 사업도 발굴할 수 있게되어 사업의 확장을 통한 지속적 수익 증대를 가져올 수 있게 됩니다.

4. 원가 절감
Digital Twin을 이용하여 기존의 관리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고 각 사업장의 문제를 빠르게 해결 할 수 있게 되어 운영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이동간의 소모되는 비용과 시간을 최소화 할 수 있고 원격관리를 통한 공장별 특징을 관리할 수 있게되어 공장의 표준화를 이끌 수 있습니다.
표준화를 통해서 기존의 사용되는 각 공장운영의 비표준화 된 비용요소들을 표준화하여 비용절감이 가능하게 되고 공장표준화에 따라서 대량구매를 통해 구매 단가도 절감할 수 있게 됩니다. 

이처럼 Digital Twin은 기업관점에서의 거부할 수 없는 매력적인 요소가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기업 특히 제조/서비스의 경우 Digital Twin 전과 후로 나누어질 정도로 산업현장에서는 파격적으로 달라지지 않을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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