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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01월 17일 자율주행차 관련 뉴스


1. 자율주행차, 법률정비도 '실기' 말아야
벤츠·BMW·아우디 같은 차들의 본거지인 독일에서도 2015년 `자동화되고 연결된 운행을 위한 전략`을 발표하며 인프라스트럭처, 규제, 이노베이션, 데이터통신, 사이버보안과 정보보호 분야에 대한 방향과 정책을 명확히 했다. 2017년 5월에는 법을 개정해 자율주행 모드로 운전하는 경우 손을 핸들에서 뗀 채 도로를 주시하지 않고 인터넷 검색이나 이메일을 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자율주행 모드의 시스템 오류로 사고가 나는 경우 제조자가 책임을 지도록 했다.
http://opinion.mk.co.kr/view.php?year=2018&no=38676


2. 현대차, 자율주행차·인공지능 등 5대 신사업 23조원 투자...일자리 4만5000명 고용
현대차는 차량전동화, 스마트카(자율주행·커넥티드카), 로봇·인공지능, 미래에너지, 스타트업 육성 등 5대 신사업에 집중 투자한다. 이를 통해 초연결·기술융합·공유사회 등 산업트렌드 변화에 따른 미래 자동차 산업 혁신을 현대차가 주도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차는 2025년까지 전기차와 수소차 하이브리드차 등 38종의 친환경 차종을 개발하고, 모터와 배터리 등 핵심 부품의 원천 기술 확보에 투자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전기차의 경우 올해 2개 차종을 새로 출시하고, 이후 매년 1종씩 출시해 2025년까지 총 14개 차종를 양산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1/17/2018011701708.html


3. 서울대 자율주행차, 3월 일반인 태우고 도심 상시 주행한다
일반인들도 사전 신청을 통해 스누비에 탑승할 수 있다. 연구팀은 상시 운행을 하는 동시에 선정된 일반인에게 스누비 시승 기회를 제공하기로 했다. 르노삼성차 SM6 차량을 기반으로 한 스누비는 지난 6월 여의도 도심 일반도로에서 첫 자율주행 테스트를 한 '스누버'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다.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8/01/17/0200000000AKR20180117161500004.HTML


4. 자동차와 스마트홈의 ‘동상이몽’
자율 주행 차량을 통해 도로를 점령하겠다는 배경에는 스마트폰의 확장 개념이 있다. 스스로 굴러가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써 말이다. 요즘 신형 모델이 모두 최신형 인포테인먼트를 탑재한 것 역시 이런 가설을 뒷받침 해준다. 모빌리티(Mobility) 그러니까 이동수단은 인류에게 편안함을 제공함과 동시에 멍 때릴 수 있는 시간까지 할애했다.
http://www.venturesquare.net/758391


5. 맥심-엔비디아, 레벨 5 자율주행, 차량 안전 분야 기술 협력
맥심 6Gbps GMSL SerDes 기술, 엔비디아의 자율주행차 플랫폼 ‘드라이브 페가수스’ 지원
http://www.epnc.co.kr/news/articleView.html?idxno=78386


6. 미국서 한국 기업 살길은?···"실리콘밸리 전략 훔쳐야"
대전무선통신융합포럼, 지난 12일 미국서 세미나 개최···'미국시장' 진출 목표
CES 참관 및 기술 트렌드 분석···'엔비디아' 기업 방문 진행
http://www.hellodd.com/?md=news&mt=view&pid=63879http://www.hellodd.com/?md=news&mt=view&pid=63879


7. 자율주행 시대 AI에도 면허 부여돼야/이정근 도로교통공단 운전면허본부장
아무리 좋은 자율주행차를 개발했다고 해도 막상 도로 위를 상시적으로 주행하기 위해서는 현행 도로교통법과는 차원이 다른 법적,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하는 등 넘어야 할 산이 수두룩하다. 누구를 운전자로 봐야 하고, 운전면허를 부여한다면 누구에게 해야 할지, 그리고 자율주행 중 사고가 났을 때 책임은 누가 져야 하고 어떻게 물을 것인지 등이 핵심 쟁점이다.
http://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180117029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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